BSA, 중국 베이징에서 연례회의 개최...중국내 R&D 분야 투자 확대

서울--(뉴스와이어)--전세계 소프트웨어 업체들을 대변하는 글로벌 조직인 사무용소프트웨어연합 BSA는 설립 이후 최초로 중국 베이징에서 연례회의를 개최했다.

BSA 경영진은 지난 5일부터 2일간 베이징 중심가에 위치한 케리 센트리 호텔(Kerry Centre Hotel)에서 모임을 갖고 BSA의 연간 일정 및 세부전략 수립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로버트 홀리먼(Robert Holleyman) BSA회장은 “올해 베이징을 BSA 연례회의 개최지로 선정한 것은 중국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기술업계의 지속적인 성장 및 미래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정부 및 현지 IT 업계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성장하는 중국과의 파트너쉽

현재 중국은 빠른 경제 성장으로 인해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IT 및 소프트웨어 분야는 중국의 지속적인 발전에 강력한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BSA 회원사들은 특히 R&D 분야를 중점적으로 중국에서의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BSA는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IDC 측에 소프트웨어 및 IT 서비스가 중국 경제에 기여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를 의뢰한바 있다. 이날 발표된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중국의 IT 업계가 고성장을 거듭하게 된 배경에는 다국적 기업과 현지 기업간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IT 업계가 중국의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1989년 중국 내 IT 업계가 자국의 GDP 성장 기여도는 2% 정도에 불과했으나, 2000년대 이후 성장을 거듭하며 지난해 GDP기여도는 10%에 육박했으며, 이로 인한 IT업계의 실질적인 중요도는 500%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중국 내 IT 지출 비중은 2005년 1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IDC의 한 관계자는 "중국은 2006년 말 세계에서 4번째로 큰 경제대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다른 경제대국에 비해 GDP 중 IT 관련 지출 비율이 낮은 편으로, 향후에도 중국의 경제성장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IT 투자가 GDP 성장을 능가하는 비율로 늘어나야 한다"고 언급하며, "글로벌 기업 및 현지 기업 사이의 지속적인 협력 및 파트너쉽은 중국의 신규 일자리, 신규 세금 수입 및 신규 투자를 창출하는 데 필수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글로벌 기업의 매출 1달러 대비 2.50달러 이상의 매출이 현지 개발된 소프트웨어 및 IT서비스를 통해 창출된다고 평가했다.

2003년과 2006년 사이 신규 창출된 50만 개의 소프트웨어 관련 일자리 중 절반은 현지 기업에서, 나머지 반은 글로벌 기업에 의해서 생성됐다. 소프트웨어 관련 일자리는 현지 기업에서 연간 20% 정도 늘어나고 있고 글로벌 기업에서는 일자리가 연간 17% 늘어나고 있다.

로버트 홀리먼 BSA회장은 최근 웬 지아바오(Wen Jiabao) 중국총리가 자국 내 지적재산권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연설을 언급하면서 "웬 지아바오 총리가 최근 연설 중 지적재산권 보호가 자국 내 혁신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말 한 것에 동의한다. 지적재산권 보호는 노동, 지식, 재능 및 창조성을 존중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현지 기술 혁신이 촉진된다. 미래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BSA는 웬 지아바오 총리의 지재권 보호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 고 말했다.

또한 홀리먼 회장은 "BSA는 중국 정부 및 소프트웨어 업계와의 파트너쉽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중국 내 소프트웨어 및 IT 서비스 업계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고 "이러한 긍정적인 협력체계가 향후 중국 경제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IDC 연구
본 보도자료에 언급된 IDC 보고서 내용은 BSA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bsa.org/asia-eng/upload/IDC-Chinese-Economy.pdf (영문 원본)

웹사이트: http://www.bsa.org/korea

연락처

브라이먼 커뮤니케이션 이해진 대리 02) 587-3922 / 011-9898-6404 / 이메일 보내기
김영환 사원 02) 587-3923 / 011-9166-1195 /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