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부터 서울시 전자민원이 새로워 집니다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중인 전자민원을 시민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폭 개선하여 11월 1일부터 원클릭 전자민원으로 새롭게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원클릭 전자민원은 현재 서울시는 물론 대한민국전자정부, 국세청, 대법원 등 중앙정부 전자민원 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기관별,분야별 전자민원서비스를 원클릭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종합 창구 기능을 제공하여 전자민원 이용을 위해 각 사이트를 방문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 하고자 하였으며, 다양한 민원정보를 DB화하고 민원 분야별로 쉽게 검색 할 수 있도록 민원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편리하게 민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민원상담 및 신고센터의 경우 그 동안 각각의 접수 창구마다 이용방법이 달라 이용 민원인이 겪었던 불편과 혼동을 없애기 위해 접수 창구 및 이용방법을 단일화하였으며, 접수 및 처리결과 확인 등 처리진행과정을 홈페이지에서는 물론 이메일이나 휴대폰문자서비스로 수신할 수 있도록 하고 회원인 경우 한번의 로그인으로 나의상담/신고에서 접수 및 처리결과를 한꺼번에 조회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원클릭 전자민원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민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 DB 암호화, 자료 송수신 암호화 등 개인정보 보호시스템을 적용 하였으며, 상담 및 신청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비공개함으로써 시민의 개인 정보가 무단으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이용에 따른 신뢰성을 확보 하고 있습니다

원클릭 전자민원은 민원상담 및 신고, 민원신청 및 발급, 세금조회 및 납부, 감사청구 및 정보공개, 민원안내 및 정보자료실 5개 민원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민원상담 및 신고
민원상담에서는 서울시, 산하 사업소 및 자치구 민원사무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 행정업무에 관한 질의, 행정처분이나 잘못된 정책에서 발생하는 고충, 억울한 일 등을 상담할 수 있으며
신고센터에서는 교통불편사항, 부동산중개위법행위, 청소년유해업소 및 공직자비리신고 등 생활에서 겪는 각종 불편사항을 신고 처리하여 생활불편을 신속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민원신청 및 조회
서울시 및 중앙정부 등 15개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680여종의 민원신청, 열람 및 발급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으며 서울시 및 자치구 민원실을 방문하여 신청하는 1,200여종의 방문 민원사무에 대해서는 신청방법, 구비서류, 관련 법, 수수료 등 민원편람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인허가처리상황조회(민원처리온라인공개시스템)에서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신청한 교통, 환경 등 11개 분야 70종 인허가 민원사무 처리상황을 접수와 동시에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세금 조회 및 납부
서울시 e-tax와 국세청 홈택스서비스를 통해 지방세, 국세, 상하수도 요금 및 각종 사용료 및 과태료를 이메일로 고지 받아 인터넷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세금 및 공공요금 조회· 납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금융결재원 지로서비스를 이용하여 전화요금, 도시가스요금, 범칙금 등을 인터넷 지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감사청구 및 정보공개
감사청구에서는 위법 부당한 행정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시민의 권익을 침해받은 경우 감사를 청구할 수 있도록 시민 및 주민감사 제도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서울시의 각종 계약 체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공무원과 업체간의 비리사항을 발견했을 경우 감사를 청구하고 결과를 조회할 수 있는 감사청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민이 서울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각종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정보공개 신청 및 열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민원안내 및 민원정보자료실
민원안내에서는 전자민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민원정보자료실에서는 각종 민원정보를 DB화하여 부동산, 복지, 세금 등 12개 민원분야 또는 관련부서, 제목 등으로 검색하여 다양한 민원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서울시에서는 원클릭 전자민원서비스를 통해 보다 향상된 민원 이용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전자민원 이용 확대 및 만족도 제고 등의 효과를 기대 하고 있으며, 전자정부의 민원서비스가 효과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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