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들 “간판 중시 풍조가 구직하는 데 가장 어려운 부분”

부산--(뉴스와이어)--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정보 제공사이트 ㈜아르바이트천국(대표 유성용, www.alba.co.kr)에서는 3월 31일부터 4월 6일까지 1주일 동안 “구직자 취업 의향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구직자들이 구직활동 중에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간판을 중시하는 풍조라고 답한 응답자가 총 3798명중에 40%정도인 1508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전히 구직자들이 취업시장에서 능력이나 실력 등 내적인 요인으로 판단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외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으로 취업 스킬 교육이 부족하다는 응답이 전체의 33% 정도인 1262명이 응답을 했고, 약 14%인 522명은 기업에 대한 정보부족을 꼽았으며 취업정보의 불균형이 어려운 점으로 꼽은 응답자도 297명으로 조사되었다.

기타 의견으로는 외모 등 외부 이미지만 본다라는 응답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구직자들에게 취업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해 보았더니, 전문적 능력이 26%인 987명, 전문분야 지식이 23%인 881명이 응답했고, 다양한 경험이라고 답한 구직자도 21%인 792명이 꼽아서 구직자들은 능력과 지식 및 경험이 취업에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구직자들은 실력 및 경험 등 내적인 능력이 취업에 주요한 요소로 생각하는 반면에 상대적으로 기업들이 학력/학벌/인맥/외모 등 외적인 요소로 인재를 판단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구직자들은 학벌 및 학점 등 외적인 요소가 취업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전체에서 5% 수준인 188명이 응답을 해서 이러한 부분이 취업에 그 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원회사를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해서 질문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2명 중 1명에 해당하는 45%인 1708명이 회사의 안정성을 꼽아서 최근 구직자들이 취업에 임하는 자세를 단적으로 보여주었다.

회사 비전을 보고 지원한다는 응답이 32%에 해당하는 1229명이 답했고, 회사의 이미지라고 답한 응답자는 10%인 388명이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CEO능력이나 회사규모와 회사형태는 지원회사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취업 지원을 하면서 전공을 살려서 지원하고 있냐는 질문에 52%정도인 1968명이 ‘그렇다’고 답해서 구직자 2명 중 1명은 전공과 관계없이 입사지원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공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왜 그런지에 대해서 질문할 결과, 전공을 살려서 취업을 할 만한 환경이 안 되어있다고 응답한 구직자가 전체의 38%를 차지했고, 전공을 살릴 수 있는 기회가 전무하다고 답한 응답자도 24%나 되어서 전공을 살릴 수 있는 환경과 기회가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직자 취업 의향 조사”를 총괄한 ㈜아르바이트천국 정동원 기획실장은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취업을 준비중인 구직자들이 최근 겪는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매우 심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여전히 기업들의 간판 등 외적인 요소를 중시하는 풍조가 사라지지 않고 있고 내적인 능력을 통해서 인재를 채용하는 기업들의 노력과 사회적 분위기가 매우 아쉽다.” 고 말하면서 “취업을 준비중인 구직자들에게 기업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제공할 수 있는 채널을 다각도로 준비해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취업에 대한 교육도 수시로 실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다.”고 조언했다.

또한 “최근 각 대학들이 시행하고 있는 산학협력을 각 전공별로 더욱 확대하여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사회진입이 좀 더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기업과 개인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정동원 기획실장, 051-746-5369, 016-575-4418,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