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홍콩 동아은행과 전략적 업무제휴 체결...화교경제권 진출확대
양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프로젝트파이낸싱과 신디케이트론의 공동참여, ▲중국내 부동산개발사업에 대한 상호협력, ▲정보의 상호교환, ▲한국, 홍콩 및 중국을 포함한 중화권 지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 ▲금융 분야에서 새로운 차원의 수익원 창출을 위해 공동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동아은행은 뱅커지 순위 220위이자 순수 홍콩계은행 중 최대규모의 은행으로 홍콩지역에 110개 영업점과 중화권의 27개 영업점을 포함 전 세계적으로 160개 점포를 운영 중에 있다. 특히, 미국, 캐나다, 영국, 버지니아 군도 및 동남아 등의 화교 밀집지역에 탄탄한 네트워크가 장점이며, 중화권의 부동산관련 비즈니스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은행이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은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 화교경제권에서 중국에 투자하는 각종 프로젝트에 대한 진입기회를 확보하고, 동아은행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중국진출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향후 중국 현지은행 인수추진 시 상호 우호지분으로 공동 참여하는 M&A의 추진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동아은행은 우리은행을 통해 한국계관련 기업금융과 프로젝트파이낸싱 등 한국금융시장의 진출이 가능해짐으로써 양행이 WIN-WIN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현재 중국 내 북경, 상해, 심천, 홍콩에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홍콩 IB센터와 천진 등 중국 내 영업망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 동아은행
1918년 홍콩에서 설립되었으며 홍콩, 중화권 및 해외고객에게 가계 및 상업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현재 홍콩 최대의 독립적인 현지은행으로 2005년 12월말 현재 총 자산액이 2,388억위안(약 308억달러)이며,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했으며 항셍지수에 포함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wooribank.com
연락처
국제팀 과장 권영진 02-2002-3963
우리은행 홍보팀 오승욱 부부장 02-2002-306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