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하지 않아도 성과를 내는 아웃풋 매니지먼트 ‘유능한 팀장은 절대로 명령하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관리하지 않아도 성과를 내는 팀을 만들 수 있을까?
많은 팀장이나 관리자들이 통제냐 신뢰냐의 딜레마에 빠져있다. 통제를 하자니 일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모두 팀장의 몫이 되어 업무량만 늘어난다. 그렇다고 무작정 신뢰하고 위임을 하자니 사고가 나고 원하지 않는 해결책을 들고 오는 팀원들 때문에 속이 터진다. 어떻게 하면 적절히 팀원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믿음을 주면서도 결과에 대한 통제권은 유지할 수 있을까?
김인식 감독은 WBC에서 세계 강호들을 줄줄이 격파한 후 리더십의 비결을 묻는 말에 “감독이 뭐 한 게 있어? 지들이 열심히 한 거지”라고 답했다. 선수들이 경기를 망치고 있다고 해서 감독이 대신 나가 방망이를 휘두를 수는 없다. 감독은 방향을 제시하고 활력이 샘솟는 팀을 만들어 선수들이 자발적으로 뛰게 할 뿐이다. 이러한 관리의 기술이 비단 야구에서만 통하는 것은 아니다.
팀장이 일처리 방식(인풋)을 정의, 관리, 조정하는 데에만 관심의 초점을 맞추고 ‘이거해라 저거해라’라고 명령만 내리다 보면 정작 본인이 달성해야 할 목표와 일의 효과(아웃풋)를 놓치게 된다. 그런 팀장은 본질적으로 팀원들이 알아서 판단하고 수행해야 할 업무 영역을 ‘침범’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팀장은 기준을 세우는 역할을 하고 해결책은 팀원이 내는 것이다. 이 간단한 룰을 통해 유능한 팀장이 되는 비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명령하지 않고도 유능한 팀장이 되는 방법
어느 팀장인들 팀원들과 회사를 내 양 어깨에 짊어지고 갈 필요 없이, 팀원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회사, 부서, 프로젝트를 박력 있게 ‘밀고 나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겠는가? 팀원들이 너무나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시키는 바람에, 팀장 스스로 힘겹게 팀을 이끌고 가는 게 아니라 오히려 팀원들의 속도를 따라잡기 위해 달려야 한다면?
팀원들을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자발적 몰입'은 보상을 통해 달성된다. 그렇다면 구성원들의 자발적 몰입을 이끌어내는 ‘보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입양 센터의 목표는 가급적 많은 어린이들에게 좋은 새 가족을 찾아 주는 것이다. 그러나 입양 센터의 사회복지사들은 웬일인지 입양 가족을 선별할 때 지나치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 알고 보니 그 이유는 간단했다. 기관에 남아 있는 아이들의 수에 따라 입양 센터의 예산이 책정되기 때문이었다. 예산뿐만 아니라 직원 수도 입양이 성사된 아이들의 수에 의해서가 아니라 남아 있는 아이들의 수를 기준으로 결정되었다. 결과적으로 사회복지사들은 기관에 남은 아이들의 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입양 업무를 중단해 버렸다. 자신의 밥줄이 끊어질 것을 우려해서였다. 목표는 ‘문을 열고 아이들을 입양시키라!’는 것이었던 반면, 보상은 ‘문을 닫고 아이들을 유지하라!’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전달하고 있었다.
성과를 높이고 싶다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와 보상을 일치시켜야 한다. 사람들은 고통이 없으면 변화하지 않는다. 그러나 또한 보상이 없어도 변화하지 않는다. 보상은 물질적인 차원이든 심리적인 차원이든 간에 팀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한 것이어야 한다.
성과를 높여주는 기준이 갖춰야 할 조건
변화를 납득시켜야 할 필요가 있을 때 팀장은 충동적으로 운영적인 측면의 ‘어떻게’에 자꾸 관여하려 든다. 습관적으로 문제와 목표뿐만 아니라 해결책까지도 직접 정의해 주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런 ‘참견’을 그만두고 어떤 말들로 팀원의 마음을 움직이고 실행 속도를 높여줄 수 있을까? 이 책은 팀의 성공적인 동기부여를 위해 유능한 팀장은 무엇을 자제하고 어떤 것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1. 구체적인 목표를 내걸어라-상투적인 슬로건은 백해무익
2. 모든 것을 원하면 아무 것도 얻지 못한다
3. 신뢰는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4. 무엇을 보장하는지 구체적으로 얘기하라
5. 말한 대로 행하라
6. 동기를 유발하는 목표의 조건
7. 결국 마음이 문제다
8. 숫자의 함정을 피하라
지은이 필립 반덴드리쉐, 제프 클레멘트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판형 신국판(152*225) | 장정 양장 | 페이지 208쪽 | 가격 10,000원
위즈덤하우스 개요
(주)위즈덤하우스 출판사는 자기계발.경제경영 전문 브랜드 '위즈덤하우스', 문학.예술.인문의 '예담', 청소년학습. 자녀교육의 '예담friend', 아동 '스콜라', 역사 '조화로운삶', 불교.영성 '조화로운삶', 실용.취미 '위즈덤스타일' 등의 브랜드로 양질의 책을 출판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wisdomhouse.co.kr
연락처
위즈덤하우스 홍보팀 허형식 대리, 02-704-3861(122), 019-436-601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