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세계최초 PDP출하 월 12만대 돌파
이 회사는 현재 천안 PDP 1, 2 라인의 PDP 출하량 상승추세가 가파르게 이어져 지난 27일 PDP 업계 최초로 月 10만개를 넘어선 것은 물론, 월말에는 12만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0월 출하량 3만7천대와 비교해 볼때 1년만에 224%나 늘어난 것이며 출하량 기준으로 月 세계시장 점유율 30%를 차지하게 됐다.
또, 5~6년 먼저 양산을 시작한 일본 업체들의 10月 출하량이 5만5천~6만5천대로 예상되는 것과 비교해 볼때 약 2배나 되는 경이로운 실적이다.
삼성SDI는 이 출하량 급상승의 여세를 몰아 내년에는 올해 판매목표 90만대 보다 2배정도 늘어난 약 170 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회사의 역량을 총 집결해 생산·판매량 확대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올 판매량 90만대도 지난해 33만대보다 173%나 늘어난 것이다.
출하량(出荷量)이란 거래선에게 공급되기 위해 항공기, 선편 등에 선적된 제품의 총 수량으로 이 회사는 상반기에는 月 6~7만개의 출하량을 기록했으나 하반기 들어 PDP-TV의 수요증가로 제품 출하가 지속적으로 증가, 9월에는 8만대까지 높아진데 이어 한달만에 4만대나 대폭 늘어났다.
月 12만대 출하 기록은 지난 '01년 7월 PDP 양산을 시작한지 3년 4개월만의 성과로 무엇보다 한장의 유리원판에서 여러대의 PDP를 생산할 수 있는 다면취(多面取) 공법을 1, 2 라인에 모두 적용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月 13만대의 세계최대 月 생산능력을 갖췄고 조기에 수율을 안정화, PDP 수요 급증에 가장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다.
이 회사는 메이저 PDP-TV세트 업체를 핵심 고객화하고 안정적인 공급을 확대한 결과, 현재 이 TV업체들이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미주·유럽 지역에서 시장점유율이 급상승, 판매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다.
또, 세계 최고의 TV용 디스플레이(PDP·브라운관) 업체로서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Customer Portfolio)를 확보하고 있어 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해 PDP 시장 규모를 정확히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한 것도 주 요인이다.
메이저 PDP-TV 세트업체 대부분이 삼성SDI가 30여년간 생산해온 브라운관 거래선과 동일할 뿐만 아니라 상호간 탄탄한 신뢰관계를 맺고 있어 경쟁 업체보다 PDP 공급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이밖에 PDP-TV 가격이 꾸준히 인하됨에 따라 4분기 들어 베스트 바이(Best buy), 서킷 시티(Circuit city) 등 미국의 대형 전자제품 유통매장들이 PDP TV를 연말연시 전략판매 제품으로 선정해 대대적인 판촉 활동을 벌이는 것도 출하량 확대를 부추겼다.
현재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인 월 12만대 규모의 제 3 생산라인이 연말경 완공되면 1·2·3 라인 합쳐 월 25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춰 경쟁업체들의 추격의지를 완전히 꺾을 전망이다.
하반기 들어 가격인하와 각종 스포츠 이벤트 등으로 중국과 일본, 유럽 등의 PDP-TV 세트 업체와의 수주협상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주력 42인치 外에 50, 63인치 등 다양한 사이즈를 공급하고 고화질 HD(High Defini-tion) 제품 구매 증가로 출하량은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삼성SDI는 PDP 사업에서 올해 세계시장 점유율 27%로 세계 최다 생산능력, 세계 최고화질 제품생산, 세계 최고 화질구현 등 PDP 사업의 量과 質 모든 면에서 명실상부한 세계 1위 업체 지위를 확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PDP 생산업체는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다양한 거래선을 확보하고 꾸준히 新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삼성SDI 등은 수요 상승추세에 따라 판매량과 점유율이 급상승하는 추세다.
삼성SDI PDP본부장 배철한(裵哲漢) 부사장은『경쟁업체보다 배나 많은 12만대의 출하량으로 다시 한번 PDP 최고 기업 입지를 확고히 했다』며 지속적인 원가경쟁력 확보와 차별화된 新제품 개발로 40인치 이상 초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확고한 승리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적인 시장전문 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 서치社에 따르면 세계 PDP 시장은 PDP-TV 가격인하, 디지털방송 확대와 홈씨어터 시스템 보급 등으로 올해 354만대, '05년 628만대, '06년 1,013만대, '07년 1,205만대까지 급격하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sdi.co.kr
연락처
홍보팀 박경민 727-3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