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독일월드컵 관람객에 對테러 안전가이드 배포

뉴스 제공
국가정보원
2006-04-20 11:11
서울--(뉴스와이어)--國情院은 4.20(목) 대한축구협회와 협조, 독일월드컵에 참가하는 우리 축구 대표팀 경기 입장권을 구매한 4,000여명에게 對테러·안전관련 서한을 발송하였다.

* 대한축구협회는 4.10 독일월드컵 조직위로부터 우리 대표팀 경기(4게임) 입장권 총 1만 3,700장을 수령, 4.20 개인 구매자 4,000명에게 우송한 후 나머지는 5.2부터 선착순 판매 예정

國情院「테러정보통합센터」는 同 서한을 통해 미국·영국·이탈리아 등 주요 국가의 대표팀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라는 점에서 현지에 체류하는 동안 테러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데다 외국인을 상대로 한 폭력 사태나 유럽 각지의 훌리건들이 경기결과에 불만을 품고 난동을 부릴 수 있다면서 정부에서 우리 교민과 응원단의 안전을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각자가 예기치 못한 위험으로 부터 자신의 안전을 지킨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 ‘對테러·안전상황실’과 연락망 유지 ▲ 치안이 확보된 지정시설 이용 ▲ 도검류 및 위험물질, 나치 상징물(예 : 卍 표시 반지나 목걸이) 소지 금지 등 주의사항을 당부하였다.

國情院은 이와 별도로 독일월드컵 관람객들이 지켜야 할 자세한 행동요령을 홈페이지(www.nis.go.kr)에 게재하고 소책자로 지원하는 등 월드컵 안전정보를 제공하는데 만전을 기할 것이다.

독일월드컵 관람 對테러·안전관련 안내문

안녕하십니까?

독일 월드컵에 출전하는 우리 태극전사들의 경기를 직접 관람하시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국가정보원은 여러분들께서 독일에 체류하는 동안 예기치 못한 안전위협이나 테러가 있을 경우에 대비하여 몇 가지 안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월드컵은 미국·영국·이탈리아 등 주요 국가 대표팀이 다수 참가하므로 테러위협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 올림픽·월드컵과 같이 대규모 국제대회도 테러 대상으로 부각

독일내 일부 극우주의자들이 아프리카나 아시아권 외국인들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독일·영국·폴란드 등 유럽지역 훌리건들은 세력을 과시하거나 경기결과에 불만을 품고 난동을 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회기간중에 입장권이나 승차권 위조, 강·절도, 성매매 등 외국인을 겨냥한 각종 범죄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됩니다.

이와 관련 이번 월드컵 기간중에 저희 국가정보원을 비롯하여 외교부, 경찰청 등 정부부처 요원들이 독일 당국과 협조하여 현지에서 안전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그러나, 개인 각자가 자신의 안전을 지킨다는 자세와 노력이 가장 중요한 만큼, 몇 가지 협조사항을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 독일에 가실 때는 현지 공관 및 향후 설치 예정인「대테러·안전상황실」에 신고하고 연락망을 유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독일 당국이나 우리 정부요원이 위험을 알리는 장소에는 출입을 자제하여 주시고 현지 통제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입장권이나 승차권을 구매하실 때는 공식적인 창구를 이용하고 치안이 확보된 시설에서 체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행이 있으실 경우, 인솔 책임자 등을 중심으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행동요령을 미리 마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독일에 입국시 도검류 등 위험물이나 卍(만)자 반지 등 나치 상징물로 오인될 수 있는 물건을 소지할 경우 현지 법률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국정원 홈페이지(www.nis.go.kr)에 게시하는 한편, 소책자로 제작하여 지원해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니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6년 4월
국가정보원 테러정보통합센터

국가정보원 개요
국가안전 보장에 관련되는 정보 보안 및 범죄 수사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하의 국가 정보기관이다.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본부가 있으며, 해외 분야를 맡는 1차장, 국내 분야를 맡는 2차장, 북한을 맡는 3차장과 기획조정실장이 있다. 주요 업무는 안보 관련 수사, 대북 정보 수집, 방첩, 산업 보안, 대테러, 사이버안전, 국제범죄, 해외정보 수집 등이다. 육군 대장 출신인 남재준 원장이 2013년부터 국가정보원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is.go.kr

연락처

국가정보원 홍보관리관 02-3412-3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