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줄기세포 국제특허건수 세계 8위, 미국등록특허 12위
특허청(청장 전상우)이 2005년 8월까지 공개된 전 세계 줄기세포 특허를 분석한 ‘줄기세포 특허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줄기세포 국제특허 출원건수는 총 49건으로 세계 8위이며, 미국 등록특허 세계 12위(3건), 미국공개특허 및 유럽특허가 9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미국등록특허 중 77.8%를 점유하고 있고, 국제특허와 유럽특허에서도 각각 55.2%, 51.5%를 차지하고 있어, 줄기세포 분야에서 압도적인 특허 점유율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한국특허에서도 미국인에 의한 출원이 32.6%를 차지하고 있어 내국인(32.3%)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다음으로, 일본이 국제특허·미국등록특허·유럽특허에서 많은 특허를 차지하고 있고, 영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등의 국가가 줄기세포 특허를 많이 출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최근 줄기세포 논문조작 등으로 국내 줄기세포 연구 분위기가 위축되는 반면, 전 세계적으로 줄기세포 연구경쟁은 더욱 심화되는 모습을 보이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학계, 연구계 및 관련 산업계에 줄기세포 특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발간한 것이다.
특허청은 본 보고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 줄기세포 특허를 집대성한 줄기세포 특허DB를 이미 구축했으며, 이를 줄기세포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기관 등에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특허청은 4월 26일,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줄기세포 세미나를 개최하여, 본 보고서의 분석결과 및 줄기세포 DB 사용방법, 생명공학 심사 실무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기획본부 팀장 서강열 042-481-5093
특허청 정책홍보팀장 조국현 042) 481-5027 011-9404-5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