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 모바일 RFID 정부 시범사업 공모 참여

뉴스 제공
KTF
2006-04-25 09:18
서울--(뉴스와이어)--KTF(대표 조영주, www.ktf.com)는 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전산원에서 실시하는 ‘모바일 RFID 시범사업 과제 공모’에 참여한다고 25일(화) 밝혔다.

한국전산원(www.nca.or.kr)에서 실시하는 이번 시범사업 공모는 다양한 모바일 RFID 사업 발굴과 시범 적용을 통해 RFID 서비스를 실생활에 보급하고 수요를 활성화하는 차원에서 진행되며, 올해 5월부터 사업을 착수한다.

모바일 RFID 사업은 정보 접근성이 향상된 서비스 환경을 보장하는 유비쿼터스의 핵심 인프라 사업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선보일 주요 서비스는 RFID를 활용해 버스정보 서비스, 택시안심 서비스가 가능한 U스테이션 모델과 상품정보를 얻고 무선인터넷으로 구입과 결제가 이루어지는 U커머스 모델 등 생활 편의 중심의 서비스다.

버스정보 서비스는 정류장 등에 부착된 전자태그를 읽어 버스노선, 도착예정시간 확인, 주변정보검색 등 필요한 교통 정보를 바로 확인하는 서비스로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유용하다.

택시안심 서비스의 경우 승객이 택시 내부에 부착된 전자태그를 휴대폰으로 읽으면, 차량번호, 탑승시간, 택시정보 등과 위치가 실시간으로 친구 또는 가족에게 문자로 전송되고, 분실물도 손쉽게 찾게 된다.

또한, U커머스 서비스가 실제 생활에 선보이게 되면, 휴대폰 무선인터넷으로 상품에 붙여있는 전자태그를 읽어 음반, DVD, 도서, 영화, 와인 등의 상품정보를 얻고, 무선인터넷을 통해 결제도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KTF는 관광 정보제공 서비스 등 공공부분과 이동통신을 연계한 모바일 RFID 서비스도 이번 공모에 제안했다.

공모참여 주체는 KTF를 주관기관으로 하여 관련기관 및 기업이 공동 수행기관으로 참여하는 컨소시엄 형태가 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말 ‘RFID 기반의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1등 서비스 및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서비스 아이템의 하나로 선정한 KTF는 기술전략실, 차세대연구소 및 컨버전스사업실을 주축으로 서비스 모델 개발 및 관련 기술 개발을 추진해 왔다.

또한 2004년부터 차세대연구소 주관으로 테스트베드 구축과 관련기술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RFID /USN Korea 2005 국제전시회 및 각종 컨퍼런스 발표 등을 통하여 유비쿼터스 사업환경과 이동통신 인프라가 접목되는 U커머스 서비스 등 실생활 중심의 모바일 전자태그(RFID Tag) 서비스 모델도 선보인 바 있다.

KTF 기술전략실장 오성목 상무는 “이번 시범사업 참여를 통해 모바일 RFID 서비스의 저변 확대를 꾀하고 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하여 유비쿼터스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 참고사항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해 사물의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

모바일 전자태그(RFID Tag) 서비스: 휴대폰과 결합한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무선식별) 리더로 각종 사물 및 위치에 부착된 RFID 태그를 읽어 무선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즉시조회 및 관련 컨텐츠 검색이 가능한 서비스.

모바일 RFID에서는 하이퍼링크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채택함으로써 종전의 복잡한 트리형 인터페이스의 단점을 극복하여 정보검색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데이터 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

RFID는 사물 및 주변 환경정보까지 감지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여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의 기반기술로 부각되고 있음

U-커머스: 상품에 부착된 전자태그를 휴대폰으로 읽어 상품정보를 얻고, 무선 인터넷을 통해 휴대폰으로 구매/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버스정보서비스: 버스정류장, 전철역 등 일정 장소의 시설에 부착된 전자태그를 휴대폰으로 읽어 버스도착 예정시간, 목적지에 따른 예정 소요시간, 노선정보 등 고객이 필요한 각종 교통관련 정보 및 주변지역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

택시안심서비스: 승객이 택시 내부에 부착된 전자태그를 휴대폰으로 읽으면, 승객의 탑승정보(차량번호, 탑승시간, 택시정보 등) 및 탑승자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연인 또는 가족에게 전송하는 서비스


KTF 개요
KTF는 1997년 PCS사업을 시작한 이래 이동통신 업계에 수많은 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이동통신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 서비스를 시작한지 불과 3년 만에 가입 고객 900만 돌파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웠고 2002년 6월에는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100대 IT기업 중 이동통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서비스 측면에서도 세계 최초로 아이콘 방식의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서비스인 멀티팩 출시,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통해 초고속 1xEV-DO서비스인 Fimm을 상용화했으며, 유무선 토털 인터넷 서비스인 매직엔은 네티즌 및 전문가 대상 조사에서 최고의 유무선토털 서비스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7년 3월 세계최초 WCDMA 전국 서비스인 SHOW를 런칭, 3세대 이동통신의 리더로서 부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tf.com

연락처

KTF 유무선전략팀 유학성 팀장 010-3010-0690
KTF 홍보실 언론홍보팀 02-2010-0048 김원채 차장 010-3010-0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