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HD급 인코더 개발

대전--(뉴스와이어)--국내연구진에 의해 고화질 HD급 방송을 송출하는데 필수 요소인 인코딩 시스템의 국산화가 성공되었다.

현재, 세계 각국이 IPTV를 비롯 DMB 등 차세대 디지털 미디어의 핵심 기술로 H.264(동영상 압축기술의 국제표준)의 실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술로 HD급 실시간 인코더 실용화에 성공, 향후 차세대 디지털 미디어 기술시장에서 주목이 예상된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임주환)는 녹화방송은 물론 생방송까지 HD-TV급 화질의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고화질 인코딩 시스템 기술”을 독자 개발에 성공하였다고 26일 밝혔다.

기존 방송표준이 MPEG-2 기반으로 한 동영상 압축기술이었는데 이번에 ETRI가 개발한 기술은 H.264라는 국제표준에 근거한 인코딩 기술로 기존 HD방송에 비해 동일화질 기준, 데이터량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따라서 평균 3.5 Mbps의 대역폭을 가진 인터넷을 통해서 HD급 화질로 인터넷 방송 시청이 가능하며 방송사 등 콘텐츠 제공사에 설비되는 영상시스템 장비 가격 역시 최대 20% 수준까지 낮출수 있게 되어 현재 방송사에서 쓰고 있는 외국산 인코더 제품의 수입대체 효과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것으로 전망된다.

ETRI가 이번에 개발한 HD급 H.264 인코더 시스템은 HD 720P (1280x720) 해상도의 HD 영상을 초당 24~33 프레임으로 실시간 인코딩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으로서, 기존 DMB급 인코딩에서부터 일반 방송용 및 HD급 인코딩까지 가능하다.

따라서 향후 하드웨어가 지금 보다 고성능이 될 경우 가격 역시 현재의 1/4 ~ 1/20의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하드웨어 기반 인코더와 비교하여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가질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TRI 김흥남 임베디드S/W연구단장은 “HD급 고화질 서비스를 하드웨어 기반에서만 가능하다는 기존 통념을 깨고,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실시간 HD급 서비스를 제공하여 차세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고 말했다.

한편 ETRI는 지난주 음성 멀티코덱이 ITU-T 국제표준에 채택되는 쾌거를 이루어 향후 이와관련된 로열티 수입이 예상되며, 인터넷전화 및 음성관련 산업체의 활성화가 전망된다.

아울러 본 기술은 지난 2004년말, H.264기반 EBS 수능강의 시스템에도 도입,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켜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얻은바 있으며 현재 관련 업체에 활발히 기술이전중에 있다.

ETRI는 이 기술을 지난 3월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CeBIT 박람회에서 출품하여 성능을 확인한 바 있으며 4월 24일부터 27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북미최대방송전시회인 NAB 2006에 출품, 발표하고 있다.

H.264 비디오 기술은 기존 디지털 방송용 비디오 기술인 MPEG-2 보다 약 두 배의 압축률과 화질을 제공하는 비디오 표준으로서 IP-TV, 디지털 위성 방송, 디지털 케이블 방송은 물론, 최근에는 유럽형 HD 방송의 표준 비디오 기술로서 채택이 유력시되어 세계 각국이 실용화에 심혈을 기울이는 차세대 비디오 기술이다.

그러나 HD급 H.264 비디오 기술은 많은 연산량과 복잡성으로 인하여 실용화하기에 많은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으며 이에 따라 지금까지는 DSP나 ASIC을 사용하는 하드웨어에 종속적인 솔루션 개발외에 대안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이러한 하드웨어적인 솔루션을 디지탈 미디어 편집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장비 도입이 불가피하여 전체 HD 시스템 비용 증가의 원인이 된다.

또한 일반 HD급 방송이나 Blue-Ray DVD등 초 고화질을 필요로 하는 미디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메인 프로파일을 지원할 수 있다.

<용어설명>

■ H.264

MPEG과 ITU-T 비디오 그룹이 통합하여 지난 2003년 초기 버전이 제정된 비디오 압축 표준 MPEG-4 AVC 라고도 하며 MPEG-2에 비해 두 배 이상의 압축 성능을 보여 차세대 HD 비디오 서비스의 핵심 표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MPEG-2

Moving Pictures Experts Group (MPEG)에서 지난 1995년에 제정한 비디오 압축 표준, 현재 DVD 및 ATSC 방식 HD 방송의 표준 비디오 코덱으로 사용된다.

■ DSP (Digital Signal Processor)

디지털 신호를 전문적으로 고속처리하는 특수한 형태의 CPU

■ ASIC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

대용량메모리 고밀도집적회로(LSI)나 마이크로프로세서 LSI 등 일반시장에서 판매하는 흔히 쓰이는 LSI와 달리, 특정고객 또는 특정기기용으로 개발하여 판매되는 LSI.

■ Blue-Ray DVD

차세대 HD급 영상 저장 매체, 기존 DVD의 레이저 파장이 적색 대인데 비해 보다 높은 고밀도 데이터를 읽기 위해 청색 레이저를 사용한다 해서 Blue-Ray 라 한다. 단일 레이어에서 약 25G 이상의 저장 용량을 지니며 HD급 영상을 2시간 정도 저장할 수 있다.

■ NAB 2006 (The 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130개의 나라로부터 10만명 이상의 전문가와 1,400개의 전시회사가 모이는 세계최대의 방송기자재 박람회.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해마다 열린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개요
ETRI는 전전자식교환기 (TDX), 디지털 이동통신시스템(CDMA)등의 정보통신 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우리나라가 정보통신 강국으로 진입하는데 획기적인 기여를 해 온 국내 최대의 정보통신 국책 연구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etri.re.kr

연락처

실시간멀티미디어연구팀장 조창식 042-860-5942 이메일 보내기
홍보실 정길호 042-860-6758 011-404-9398 khchong@etri.re.kr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