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웅천도서관, 향토자료수집추진위원회 결성
추진위원으로는 김효기(전 대천고등학교 교장), 임정빈(웅천고 교장) 김동열(웅천초 교장), 황의호(미산중 교감), 이태영(한국자유총연맹 웅천읍지도위원회), 황의천(대천여상 교사), 임인식(전 로타리 회장), 신권섭(보령시청 문화공보과 계장), 오종화(대천문화원 사무국장), 박주부(석조각협회), 권태만(남포연보존회 총무), 박찬희(보령웅천도서관 관장)위원으로 구성되었다.
이태영 위원의 진행으로 개최된 이번 추진위원회는 1. 회원소개, 2. 향토자료수집계획 설명 3.임원 선출 4. 추진위 활동내용 협의 5.연찬회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향토자료수집계획은 향토자료를 수집하고, 주민들에게 그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기증받지 못하는 자료는 원문을 복제하거나 디지털자료화하여 웹상에서 직접 보거나 그 내용 및 소장처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향토자료 수집은 도서관만의 사업이 아니라 보령의 자료를 한 곳에 모으는 지역사업으로 생각하고 뜻을 같이 하자고 결의하였다. 회장으로 당선된 김효기 위원은 훨씬 오래전에 향토자료 수집을 했어야 한다며,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시작하는 것을 다행으로 여긴다고 하였다.
김동열 위원은 학부모총회에서 향토자료 수집을 홍보하여 사진자료, 석재자료 등을 수집하는데 도움을 주겠다고 하고, 황의호 위원은 자신이 지역에 대해 연구한 석사학위 논문 등 다수 자료를 도서관에 기증하겠다고 하였다.
향토자료수집추진위원회의 결성으로 지역자료를 모아 주민에게 서비스 하는데 한 걸음 더 가까이 가게 되었다. 향토자료는 문헌, 사진, 팜플렛, 리플렛, 낱장 안내지, 영상, 녹음, 복식, 기념품, 유품, 보령지역 자료 등 연구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이든 가능하다.
앞으로 보령웅천도서관은 우리 고장에서 발간된 각종 자료를 수집·정리·보존 하여 지식·정보화를 선도하는 도서관의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nbre.go.kr
연락처
보령교육청 장미,017-683-1599,이메일 보내기
-
2006년 7월 5일 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