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코닝, 캠브리지 대학 내 첨단 광학 및 전자소자 센터 연구시설 준공

서울--(뉴스와이어)--CAPE (첨단 광학 및 전자소자 센터, Center for Advanced Photonics and Electronics) 컨소시엄 회원사인 다우코닝 (한국법인 사장 조달호)은 자사를 포함한 CAPE 회원사들과 캠브리지 대학 전기공학부의 협력으로 광전자공학, 나노전자학,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의 신기술 개발을 위한 신규 연구 시설을 완공했다고 발표했다. 영국 웨스트 캠브리지의 캠브리지 과학 기술 캠퍼스 대학에 위치한 새 연구 시설은 캠브리지 대학과 CAPE 회원 업체들이 약 2년여 동안 협력해 완공한 것으로, 향후 CAPE 컨소시엄의 본거지는 물론 CAPE가 후원하는 연구 포트폴리오를 집중 연구할 예정이다.

CAPE는 지난 2004년, 다우코닝과 3개의 전문 기술 업체들이 제휴해 설립한 전문 산학 연구기관이다. 3개사는 구체적으로 광전자공학 부품 공급업체인 ALPS Electric, 광학 시스템 업체인 Marconi/Ericsson, 나노 기술 전문 업체인 Advance Nanotech 이 포함된다.

CAPE는 캠브리지 대학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포토닉스 및 전자공학 분야의 신규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기회 등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회원사들은 마이크로전자공학 및 포토닉스 등의 분야에 자사가 갖고 있는 모든 수준의 전문 지식을 지원하고 있으며, CAPE는 이를 활용해 전문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제품을 신속하게 출시하고 있다.

다우코닝 그레그 장크 (Gregg Zank) CTO는 “이번 신규 연구시설의 설립은 CAPE 컨소시엄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면서, “사전 경쟁이 치열한 전략적인 시장에서의 협력을 통해 CAPE 회원사들은 회원 중 하나가 단독적으로 투자하거나 성취하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는 전자 및 포토닉스 분야 업체들과 고객들이 오늘날 성공을 거두기 위해 필요한, 바로 그러한 종류의 기술 및 비즈니스 혁명”이라고 강조했다.

다우코닝은 다양한 CAPE 연구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주요 지원 분야는 첨단 데이터 및 통신용 광학 도파관과 연결망에서부터 첨단 기능 광학 소재 및 신흥 디스플레이 기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컨소시엄 참여 활동의 일환으로, 자사 수석 과학자 중의 한 사람인 테리 크랩(Terry Clapp) 박사를 CAPE 연구소에 상주 배치하고 있다.

장크(Zank) CTO는 “캠브리지 대학처럼 R&D 능력이 뛰어난 지원 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산학 두 부문 모두 전문 지식과 리소스를 향상시킬 수 있다. 그 결과, 우리는 핵심적인 연구 성과를 가속화 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솔루션을 최단기간에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캠브리지 대학 공학부 전기공학과 학과장 겸 CAPE 책임 이사인 빌 밀른(Bill Milne)은 “다우코닝은 재료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업체로서 CAPE의 핵심 분야인 전자 및 포토닉스 기술 시장에 대한 탁월한 전망 및 기술적인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다우코닝은 다른 CAPE 회원사들과 함께 향후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비전과 임무를 제시해 다른 첨단 기술 사업부 및 정부 기관들이 CAPE를 성공적인 R&D의 표본으로 삼는데 공헌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규 CAPE 연구시설의 규모는 4천 8백 평방미터에 이르며, 연구 및 실험실, 공정, 조립, 테스트 및 측정 툴을 갖춘 첨단 무균실(clean room) 등으로 구성돼 있다.



웹사이트: http://www.dowcorning.com

연락처

다우코닝 전자산업 마케팅팀 권한준 대리 02-551-7637 이메일 보내기
세미컴 강영미 02-3473-636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