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모대전 개최...지정공모 RF네비게이션으로 선도 기술 실험

서울--(뉴스와이어)--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산업협의회(회장 임형규),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임베디드SW연구단이 공동주관하는 제4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모대전(조직위원장 어윤대)이 4월 27일에 시작되어 10월 31일까지 장장 7개월간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올해로 4회 대회를 맞이하고 있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모대전은 지난 3회 대회에서 204개 팀 750여명이 참가하여 단일 부문 대회로써는 가장 큰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명실상부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우수 인력 발굴·양성의 산실이 되었다.

특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모대전이 우수 인력의 산실로 평가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대회기간 동안 지정공모부문 참가자들에게 개발툴을 무상대여 하고, 오프라인 세미나와 교육 및 온라인 기술지원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범용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핸드폰이나 셋탑박스, 네비게이션 등 특정 환경 내 시스템에 내장되어 작동하므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타깃보드(임베디드 개발툴킷)와 주변장치들이 필요하다. 하지만, 비교적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고급 개발툴킷(32bit 개발보드)과 주변장치의 기본사양을 갖추기 위해서는 공대 학생의 한 학기 등록금에 버금가는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참가자들에게 개발도구를 제공하는 공모대전은 실질적인 인재양성의 우수한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개발환경에 따라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때 그때 상황에 맞는 테스트를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조정해 가면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이에 메뉴얼 보다는 다양한 상황에 각각 맞는 테스트를 수행하고, 타개책을 세울 수 있는 조언이 더 절실하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모대전 사무국에서는 1회 대회부터 지정공모 부문을 통해 개발툴의 무상 대여와 더불어 기술지원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개발을 위해 수상팀에게는 대여되었던 개발보드를 부상품으로 지급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참가자의 95% 정도가 대학(원)생들이며, 관련 기업에서도 수상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해 개최되는 제4회 대회는 참가부문이 다양해져 지정공모 부문, 보드지원 부문, 자유공모 부문 등 총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먼저, 지정공모는 “RF 네비게이션을 이용한 반지공주 구출 Project”란 주제로 진행되는데, 악당에게 납치된 공주를 구출해온다는 스토리를 배경으로 대여된 무인자동차에 구동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가장 빠른 시간 안에 반지와 공주를 구출하는 팀이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무인자동차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크리켓 시스템이 사용된다는 것이다.

크리켓 시스템은 RF (Radio Frequency)와 초음파를 이용하여 MIT에서 개발한 위치 인식 시스템으로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해 밀폐되어 있는 장소에서 GPS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크리켓은 아직 초기 기술로 정적인 위치확인에만 머물고 있는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모대전에서는 무인자동차와 크리켓 시스템을 접목하여, 무인자동차가 스스로의 위치 확인 후 장애물을 피해 임무를 완수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도전하는 것이다.

보드지원 부문은 다양한 주제의 공모를 통해 혁신적인 개발 아이디어 획득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신설되었는데, 자유로운 주제로 사전신청기간 내에 개발제안서를 제출한 후, 제안서가 채택되면 개발보드 무상 대여 및 기술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개발보드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지정주제 및 자유주제로 개발 계획서를 작성하여 5월 19일(금)까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모대전 사무국으로 제출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contest.kesic.or.kr)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 개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KESSIA)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해 회원사들에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임베디드 SW·시스템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임베디드 산업 조사·연구 및 정책 건의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정보 제공 △기업 홍보 및 협력 네트워크 강화 △임베디드SW 관련 기술 표준화, 기술 이전 △임베디드 SW 전문 인력 양성 및 채용 지원 △국내외 표준화 추진 및 해외 진출 지원 등의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essia.kr

연락처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임베디드소프트웨어산업협의회
임베디드SW공모대전 사무국 김갑현 연구원
Tel. (02)780-0204 Fax. (02)782-1266
E-mail: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