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공무원들과 자매결연마을...‘주민 모두가 좋아! 좋아’
경북도 공무원들은 자매결연을 맺은 농어촌마을과 주민들을 통해 도정시책 추진에 대한 모니터링과 함께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들을수 있는 기회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장애로 및 지역민원을 직접파악하여 시책에 반영함으로써 주민참여 도정, 현장밀착 도정이 자리잡게 되는 등 자매결연이 도와 주민간에 Feed-back을 원활히 해주는 새로운 연결고리 역할은 물론 자치도정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매결연으로 나타난 성과를 보면 73개 실과소별 총 교류횟수는 172회(평균2.4회/실과소별)로서, 결연 마을을 방문하여 고추따기, 의료봉사, 마을 숲 가꾸기, 회관 청소 등 연인원 1,794명이 봉사활동에 참여 하였으며, 마을에서 생산된 고추, 사과, 곶감 등 농특산물직거래 28,400천원, 마을영정제작, 노인회관 비품구입 등 마을기증품 20,395천원, 가축방역과 자매마을 저수지 치어 방류, 농기계 수리, 마을 경로행사 등과 경주 길구 마을의 사방댐 설치 등 숙원사업과 애로사항 해결 48건 등의 가시적 성과가 나타났다. 도에서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촌일손돕기 등 결연마을에 대하여 대대적인 활동을 펼치기로 하였다.
이같은 활동을 통한 그동안 공무원들이 타율적이고 현장과 괴리된 탁상행정에 치우쳐 왔다는. 그리고 이번의 자매결연 또한 일과성 내지 일회성 행사용이 아니냐는 일부의 우려를 말끔히 씻는 계기가 되었다.
과학기술진흥과의 경우 전기안전점검 실시와 노후 형광등 교체 작업실시, 보건위생과는 풍산읍 마애리에 한방진료, 치주질환치료 등 의료봉사활동, 수질보전과에서는 마을 상하수도 시설에 대한 점검과 노후시설의 개선책을 마련하는 벤치마킹과 함께 상수도 설치 사업비(도비 1.8억원)를 확보 숙원사업을 직접 해결해 주었다.
또한 농정과에서는 지역의 전통음식을 농촌관광과 마을 소득으로 연계 할 수 있는 “웰빙슬로우푸드마을(전통음식체험관광마을)”지원사업의 신규시책 아이디어를 자매결연마을을 통하여 체득하여 금년도 도 시범 사업으로 채택하여 추진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친환경생명산업지원사업소의 경우 마을 노인분들에게 영정을 제작해 드리는 등 주민이 필요로하는 교류 사업을 통하여 자매결연 마을 주민들이 직접 도청에 고맙다는 인사와 생산 농산물을 보내주는 등 “도민과 함께하는 도정”의 구체적 시책으로서의 새로운 싹이 솟아나고 있다.
이번의 성과를 바탕으로 도 농정국에서는 급변하는 국내외 여건변화에 대응하여 농어업인과 농어촌이 도시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실과소의 특성을 살린 시책개발도 적극 모색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6월중 자매결연 마을 주민과 도 농업인단체 및 공원들이 함께 하는 “자매결연 활성화 대책 및 평가회”를개최하여 지금까지 나타난 추진 우수사례와 부서별 평가를 거쳐 시상과 마을 인센티브 사업지원도 마련하여 자매결연의 양적, 질적확대 방안의 초석으로 삼아 지금보다 더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실을 계획이다.
경북도에서는 향후 이러한 자매결연을 1차원적이고 일방적인 농어촌 지원에서 벗어나, 도시민과 농어업인들이 함께할 수 있는 상생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는 것은 물론 도시민과 농어업인들이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교류모델을 개발하여 널리 확산함으로써 농업·농촌·농업인에게 희망을 불어넣을 수 있는Blue-Ocean전략의 핵심과제로 추진하는 한편 ‘80-90년대 도농불이, 신토불이운동에 이어 새로운 형태의 농촌사랑운동으로서 제2의 새마을 운동으로 승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농외소득개발팀 박기동 053-950-2309
경상북도청 공보실 도병우 053-950-2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