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의 드라마같은 동서양 유명 건축물의 숨겨진 이야기 ‘세상을 바꾼 건축’

서울--(뉴스와이어)--이집트의 룩소르, 이라크의 바빌론, 인도네시아의 산호 삼각해역, 페루의 마추픽추, 몰디브,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중국의 만리장성. 이 건축물들은 관리가 소홀하여 보존하기에는 너무 늦어버린 ‘위기의 세계 7대 불가사의’로 지정되었다고 한다. 찬란했던 시대에 세워져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가 이제 몇 세대만 지나면 이 세상에서 영원히 사라져 버릴지도 모를 운명에 처해 있는 것이다. <세상을 바꾼 건축>에는 언론에서 보도된 위기의 건축물외에도 B.C. 3100년 무렵에 세워진 ‘스톤헨지’부터 밀레니엄 시대를 기념하기 위해 1989년에 세워진 ‘도쿄 타워’까지 세계 각지의 유명 건축물 90점을 사진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또한 건축물과 연관된 문화적-역사적 세부내용을 깊이 있게 소개하고 있으며, 건축물에서 일어난 사건을 이야기하고 그 건축물을 의뢰한 사람, 우연히 발견한 사람, 그 건축물을 비판하거나 찬미하여 그것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의 이야기를 연대순으로 보여주고 있다.

세상을 바꾼 역사의 상징물, 유명 건축물에 얽힌 한 편의 드라마같은 이야기

이제까지 신성한 파라오의 절대권력을 상징하기 위해 세워졌다고 믿어왔던 쿠푸 왕 피라미드는 매년 나일강이 범람할 때마다 굶주린 농민들에게 일자리를 주기 위한 방책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외압으로부터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동맹을 맺은 그리스 도시국가들의 세금으로 아테나 여신상이 세워진 사연은 무엇일까? 피사 성당이 사탑이 된 원인이 성 레파라타의 저주 때문이라고 믿었던 사실을 알고 있는가? 프랑스인들이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 에펠 탑을 소설가 모파상은 너무나 혐오했다고 한다. 그가 매일 에펠 탑 1층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는 이유가 “파리에서 그 빌어먹을 것이 보이지 않는 유일한 곳”이기 때문이라고 할 정도로.

<세상을 바꾼 건축>에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역사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세상에 알려지기를 바라지 않는 여러 에피소드와 허심탄회한 평가까지 곁들어져 있다. 건축물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와 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지나가버린 시대의 그림자들이 눈앞에 생생히 나타나는 듯하고, 고개를 들어 눈앞에 있는 건축물들이 다시 보았을 때는 예전과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본문 안에서

세계 최장의 축조물 만리장성

만리장성의 축조에 대한 섬뜩한 이야기들은 여전히 사람들 사이에서 떠돌고 있다. 살이 갈기갈기 찢길 때까지 성벽을 지어야 했던 농부들과 병사들은 감독관에게 무시무시한 채찍질을 당했다. 어떤 이는 돌덩어리 두 개를 손톱이 통과할 정도로 사이를 벌어지게 했다고 참수당했다. 사방으로 뻗은 이 엄청난 성을 짓는 데 사용된 회반죽에는 인간의 피가 섞였다. 마오쩌둥주의 시인인 궈모뤄는 1937년, 일본군이 중국을 침략했을 때 “우리는 비겁하지도 뻔뻔하지도 않다. 그러나 우리는 적을 이겨야 한다. 바로 우리 자신의 살과 우리 자신의 피로써 새로운 성을 쌓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잃어버린 도시 마추픽추

“깊고 깊은 수렁 위에 세워진 이 도시는 자연의 우주적 광경이다. 성소로서의 중요한 역할은 의례 같은 전아함, 바로 그 돌들이 토로하는 영원의 표현에 반영되어 있다. 안데스 고봉들의 환상적인 산악 세계에 귀중한 보석처럼 꼭 끼워진, 담대한 건축학적 꿈의 실현인 맞추픽추는 잉카족의 가장 위대한 유물이다.”

지상의 태양 베르샤유 궁전

프랑스의 재무장관 니콜라 푸케는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했다. 1661년, 그는 새롭게 지은 자신의 성, 보르비콩트에 루이 14세와 6,000명의 내빈을 초대하여 거창한 파티를 열었다. 그러나 며칠 후 그는 태양왕의 명령으로 감옥에 갇혔다. 그후로 생을 마칠 때까지 19년간 감금생활을 해야 했다.

“당신을 우리 집에 초대하지 못하겠군. 당신은 내 집에서 편하지 못할 것 같소.” 이말은 루이 14세가 푸케의 성에서 무엇을 느꼈는가를 암시해준다. 그것은 바로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이었다. 태양왕은 그에게 자애를 베풀지 않았다. 단지 근사한 정원의 빛나는 자개 분수 때문만은 아니었다. 호사스러운 성의 화려한 내부도 그의 질투심을 자극시켰다. 태양왕은 풍경과 건축이 그토록 멋지게 어우러진 성을 자신의 백성이 오만하게 소유하고 있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구름으로 이끄는 양치기 파리의 에펠 탑

에펠 탑의 정초식이 열린 날, 사람들은 계획된 철 구조물을 ‘괴물 같은 것’으로 비판하고, ‘기린 우리, 추악한 해골, 침몰하고 있는 배를 지켜보는 등대처럼 정취의 상실을 주재하는 비극적인 마루 전등’ 등의 별명을 붙였다. 그 독창적인 구조물은 노트르담 대성당에 대한 수치, 고전주의 법칙과의 비극적인 단절, 건축 예술에 범한 전례 없는 죄악으로 여겨졌다. 1889년 3월 31일에 에펠 탑이 공식적으로 공개되었을 때 예전의 비판은 찬사로 바뀌었다. 당시에 그 탑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조물이었다. 한껏 우쭐해진 에펠은 이렇게 선언했다. “프랑스는 국기가 300미터 깃대 위에서 펄럭이는 유일한 나라입니다.” 수만 명의 사람들이 그의 말에 갈채를 보냈다. 만국박람회 방문자들은 에펠의 걸작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그는 세계적인 경의와 명성을 얻었다.

그러나 소설가 기 드 모파상만이 그 괴물에 아무런 감흥도 받지 않았다. 그는 매일 에펠 탑의 1층에 있는 비싼 최고급 레스토랑에서 저녁식사를 했다. “파리에서 그 빌어먹을 것이 보이지 않는 유일한 곳”이기 때문이었다.

- 저자 소개

지은이_클라우스 라이홀트·베른하르트 그라프

미술사학을 전공한 클라우스 라이홀트와 베른하르트 그라프는 인문학적, 예술적 소양이 풍부하다. 둘은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하며 문화와 역사와 관련된 글들을 폭넓게 쓰고 있다. 그들은 <세상을 바꾼 그림>,<세상을 바꾼 건축>등의 저서를 공동집필했다.

옮긴이_이영아

서강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했으며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중이다. 번역서로는 <종말>, <오페라의 유혹>, <키스의 재발견>, <웬디 수녀의 미국미술관 기행>, <웬디 수녀의 명상>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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