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북녹지축 지선 2개소 생태적으로 연결
서달로는 서달산과 중앙대 뒷산을 가로지르는 도로로 이를 연결할 경우(B=15m. L=30m) 한강 노들섬에서 노량진공원, 새롭게 연결되는 중앙대 뒷산 ~ 서달산 ~ 국립현충원까지의 녹지축이 연결되어 생물이동통로의 기능은 물론 산책객들의 이용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부순환로는 우면산과 방배근린공원을 가로지르는 폭 50m 규모의 도로로 금번 계획된 생태통로로(B=30m. L=120m) 연결되면 남쪽부터 우면산에서 방배근린공원을 거쳐 서리풀공원 ~ 중앙도서관 ~ 현재 생태복원중인 반포천까지 연결되어 한강에 이르게 되므로, 현재 조성하고 있는 ‘관악까치 자연길(관악산~까치산 생태통로)’과 함께 중요한 남북녹지축을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 사업은 큰 규모의 복원사업은 아니지만 도로와 건축물로 단절된 도시의 녹지를 하나둘 연결함으로써 생태적으로 건강한 도시환경을 구축해 나가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세운상가, 율곡로, 용산미군기지, 이촌동 그린웨이 연결구상 등 남북녹지축 상에 있는 강북 도심권이 지속적으로 연결되면 서울의 남북녹지축 연결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가상의 개념이 아닌 생활의 일부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푸른도시국 자연생태과 문영모 02-6360-4630
서울시 공보관실 언론담당관 한문철 02-731-6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