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넙치양식 표준 지침서 발간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양식되고 있는 넙치를 대상으로 동·서·남해·제주 해역별로 표본 양식장을 선정하여 양식 및 경영실태에 대한 현장조사와 국내외 자료를 수집,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넙치 양식 표준 지침서를 발간하였다.

국내 넙치 양식업은 우리나라 해산양식어류 생산량의 50%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산 저가 활어의 대량수입에 의한 가격하락, 제반 양식 비용의 증가 등으로 양식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수산과학원에서는 넙치의 지속적 생산성 유지와 국제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실용 배합사료의 개발, 질병예방을 위한 백신 개발 및 보급, 육종에 의한 품종 개량, 양식시스템 자동화 등 4대 핵심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넙치 양식 표준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넙치 양식 표준화 연구는 과학적이고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04년부터 2005년까지 2개년에 걸쳐 현지 양식장 방문 및 양식 산업화 실증시험, 경제성 분석 등을 통하여 넙치 양식의 전 과정을 공정화 하여 이 지침서를 발간하게 되었다.

넙치 양식 표준 지침서는 기존 발간된 넙치 양식 기술지와는 달리 실제 양식 현장에서의 종묘생산, 양성관리, 사료 및 질병대책 등 양식기술과 지역별 및 규모별 양식 경제성 분석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양식어업인들의 넙치 양식장 경영에 있어 길잡이로서, 또한 정책적으로 현재 시범 사업으로 추진 중인 양식수산물 생산이력제 도입 등에도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수산생명과학본부 양식연구팀 팀장 박민우, 연구관 손맹현 051-720-242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