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배면적 증가로 ’06년산 겨울대파 수급불안 우려

서울--(뉴스와이어)--2006년산 대파 재배면적이 25.5%나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농림부는 대파주산지 지자체 관계자 및 생산자협의회, 지역농협조합장 등과 긴급 수급안정대책 협의회를 개최하고 농업인들이 정식면적을 10%만 줄이도록 대 농업인 지도 및 홍보를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특히, 7월이후 출하예상면적이 14.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겨울대파의 수급불안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농림부 관계자는 사전 수급조정을 하지 않을 경우 수확기때 가격하락으로 인한 재배농가의 피해가 매우 우려된다고 밝히고, 전남 진도, 신안, 영광, 전북 부안, 부산명지 등 남부지방 겨울대파 주산단지의 농업인들이 적극적으로 재배면적 감축에 참여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처럼 대파 재배면적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사유는 2004년 재배면적 증가에 따른 생산량 증가로 가격이 폭락되자 재배농업인들이 2005년에는 대파재배를 기피하여 생산량이 대폭 감소함으로써 가격이 예년에 비해 69%나 높게 형성되자 금년에 또다시 재배면적을 늘려 심으려 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농림부와 생산자단체는 이처럼 전년도 가격에 따라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수급불안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급조정을 할 수 있는 조직화가 중요하다고 보고 파 전국생산자협의회를 자조금단체로 적극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부 채소특작과 사무관 이광하 02-500-1861/2
농림부 홍보관리관실 홍보기획팀 김양일 02-500-1511 011-9605-71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