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박물관, ‘2006박물관문화학교 자원봉사교실 제 3기 수강생’ 모집

부천--(뉴스와이어)--부천시와 부천문화재단은 지난 2004년을 시작으로 부천시 박물관에서 활동할 자원봉사자 교육 프로그램인 ‘부천박물관문화학교 박물관자원봉사교실’을 마련해 적극적인 시민들의 참여를 통한 지역문화발전을 도모해오고 있다. 그 일환으로 오는 6월 1일부터 8월 11일까지 두달 여에 달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5월 16일부터 제 3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박물관문화학교 자원봉사교실은 박물관의 업무보조와 행사진행 뿐 아니라 전시설명 자원봉사자를 일컫는 도슨트 양성에 주를 두고 있어 더욱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될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소극적인 자원봉사 활동을 넘어 박물관 관람객에게 한층 더 친밀하게 다가가 심도있는 관람을 돕고 적극적인 관람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제 3기 수강생들을 위하여 박물관 문화학교는 관련분야 전문가의 강의와 현장교육을 함께 진행하도록 다양한 주제들로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박물관학 개론을 시작으로 박물관 전시 설명 기법, 도슨트 활동 견학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하여 박물관 자원봉사자에게 필요한 문화적 소양을 키우도록 하는 2006박물관 문화학교 자원봉사교실 교육은 박물관 일반, 자원봉사에 관한 공통 프로그램과 선택 프로그램으로 A-유럽자기/교육 박물관, B-자연생태 수석, 활 박물관이 있어 수강생의 관심과 취향에 따라 선택수강이 가능하다.

강사진으로는 단국대학교 예술경영대학원 겸임교수 하계훈을 비롯하여 ‘박물관이 나에게 말을 걸었다’의 저자 성혜영,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음식연구원 전임강사이자 티테라피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이은주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어 각 분야별 유익한 강의를 마련하고 있다.

수료후에는 부천시의 교육, 유럽자기, 수석, 활 박물관의 행사 진행, 업무보조 및 도슨트로 활동하게 되며 부천박물관문화학교 자원봉사자 모임가입, 월 1회 실시되는 자원봉사자 재교육 지원, 부천시자원봉사센터 관련 자원봉사마일리지 적립과 본인에 한하여 박물관 관람 및 교육행사를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수강신청은 부천문화재단(www.bcf.or.kr)과 박물관 홈페이지(www.bcmuseum.or.kr)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하여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은 후 전화, 방문, 팩스, 이메일 등을 통하여 접수할 수 있다.

박물관 문화학교 관계자는 “박물관 문화학교의 1,2기 수료자들은 부천박물관문화학교 자원봉사자 모임을 통해 친목을 다지며 박물관을 통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어 지역문화발전에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제 3기 부천박물관문화학교 박물관자원봉사교실을 통해 배우는 즐거움과 나누는 풍요로움을 함께 느껴보시기 바란다”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웹사이트: http://www.bcmuseum.or.kr

연락처

부천문화재단 박물관 김혜영 032-614-267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