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가스선 부분 수주 초강세 이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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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코스피 042660
2006-05-12 10:37
서울--(뉴스와이어)--대우조선해양이 LNG-RV 등 가스선 4척을 수주해 가스선 부분에서 초강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 www.dsme.co.kr)은 11일 벨기에의 엑스마(Exmar Marine N.V.)사로부터 150,900 m3급 LNG-RV(LNG Regasification Vessel : LNG 해상 터미널 탑재 액화천연가스 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또한 최근 그리스의 걸프 마린(Gulf Marine Management S.A.)사로부터는 83,000 m3급 초대형 LPG선(VLGC : Very Large Gas Carrier, 액화석유가스 운반선)도 2척을 수주했다. 이들 선박의 총 가격은 약 7억 3천만 달러에 달한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는 LNG-RV는 기존 LNG선에 선박 계류시스템(mooring system)과 재기화 시스템(regasification system),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한 하역시스템 등 부유식 해양 플랜트의 개념을 도입한 최첨단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이 선박을 이용하면 육상터미널 건설 등 대규모 설비투자 없이도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다. 따라서 천연가스의 수요가 적고 일시적인 지역이나 수요가 급증할 경우에도 별도의 큰 투자 없이 경제적으로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이러한 형태의 LNG선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세계 첫 LNG-RV는 지난해 4월 미국의 루이지애나 해상에서 싣고 간 LNG를 기화시켜 공급하는 상업 운행을 완벽하게 수행했다. 또한 지난해 9월 멕시코만에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지나가는 와중에도 해상에서 안전하게 천연가스 하역 작업을 완수해 업계의 관심을 집중시킨바 있다. 당시 멕시코만의 가스공급 설비 대부분은 허리케인으로 가동이 중단된 상태였다.

대우조선해양의 이번 LNG-RV수주는 그 의미하는 바가 크다. 7척의 LNG-RV이면 육상 터미널 없이 우리나라 연간 천연가스 소비량(2천만t)을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숫자이기 때문이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가스선(LNG선, LPG선) 부분에서 총 85척을 수주, 그 중 이미 34척을 인도했다. 이진한 가스선영업1팀장은 “한 특정 선박 종류에서 이처럼 많이 수주하고 인도했다는 것은 이미 세계가 대우조선해양의 가스선 건조 기술력을 인정한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LPG선은 고부가가치 선박의 대표주자격인 LNG선을 능가하는 고난이 작업 선박이다. 때문에 조선업계에서는 ‘LPG선을 건조할 수 있다면 LNG선을 쉽게 건조할 수 있다’는 통설이 있을 정도이며, 국내 조선소로는 대우조선해양과 H중공업, 일본 조선소 2~3곳만이 건조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LNG-RV는 길이가 291미터, 폭 43.4미터, 깊이 26미터로 19.2노트(시속 35.6km)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초대형 LPG선은 길이 226미터, 36.6미터, 깊이 22.2미터, 17노트(31.5 Km/h)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LNG-RV는 2009년 11월, 초대형 LPG선은 2009년 7월까지 모두 인도된다.

이로써 대우조선해양은 LNG선 9척 포함 총 25척 약 52.2억 달러 상당의 영업 실적을 올렸다. 이는 올해 목표치 100억불의 52.2%에 해당하는 실적이다.

대우조선해양 개요
1973년 10월 한반도 동남쪽 거제도 옥포만에서 기공해 1981년에 준공한 대우조선해양은 각종 선박과 해양플랜트, 시추선, 부유식 원유생산설비, 잠수함, 구축함 등을 건조하는 세계 초일류 조선해양전문기업이다. 400만㎡의 넓은 부지 위에 세계 최대 1백만톤급 도크와 900톤 골리앗 크레인 등의 최적 설비로 기술개발을 거듭해, 고기술 선박 건조에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IT기술을 기반으로 체계화 된 선박건조기술과 고난도 해양플랫폼 건조능력, 대형 플랜트 프로젝트 관리능력, 전투잠수함과 구축함을 건조하는 높은 기술력을 고루 갖춰, 모든 종류의 조선 해양 제품을 최상의 품질로 만들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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