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동물 위령제, 인류복지와 동류금수의 보건을 위해..의로운 죽음 피하지 않음이니

서울--(뉴스와이어)--식품의약품안전청 국립독성연구원은 인류의 건강과 복지를 위하여 시험 및 연구에 이용된 실험동물들의 넋을 위로하고 실험자들에게는 동물애호 사상 고취와 과학적·윤리적 관심을 촉구하기 위하여 11월 4일(목) 15:00 청내 실험동물위령탑에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실험동물위령제를 지낸다고 밝혔다.

동물위령제는 『개회, 위혼문 낭독, 헌화, 폐회』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위령제에서는 『수금의 생명이여, 품성은 각기 다르나 목숨은 같으니라, 아까운 생명이지만 의로운 죽음을 피하지 않음이니, 인류복지와 동류금수의 보건을 위해,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사람을 원망하지 말지어다. 가련한 그 넋을 위하여 묵념하고 명복을 축원하오니 밝은 세상에 다시 나아가 영생하길 기원하노라』는 위혼문을 낭독한다.

위령제 제단에는 실험동물들이 주로 먹는 사료 이외에 멸치, 과일, 땅콩, 밤, 고구마 등이 차려지며, 참석자들은 위령탑에 헌화하므로써 희생된 실험동물의 넋을 위로하게 된다.

식약청과 독성연구원은 식품, 의약품 등의 안전성평가, 연구사업 및 질병관리본부 생의학연구 등을 위하여 쥐(마우스, 랫드), 기니픽 및 토끼 등 11종류(년간 약 5만여 마리)의 실험동물을 희생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실험동물자원실 과장 조정식 380-18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