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공, 면진기술 홍보관 개관
또한, 이 기법은 진동에 대한 제어효과가 탁월하여 지진에 안전함은 물론, 사용성 측면에서도 우수한 성능의 확보가 기대된다.
주공은 거주자 주거수준 향상과 아파트건물 내진안전성 증진을 취지로 개발한 이 면진기술을 충청남도 서산시 예천동 소재 국민임대주택단지 내 주민복지관에 적용하여 국내최초로 시험시공을 지난해 12월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면진기술은 구조물이 지진과 대항하여 싸워 이겨내도록 설계하는 현재의 내진기술과는 달리 지진 시 건물의 보호까지를 포함하는 기술로서, 내진성능 면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이며,
기존의 내진 설계된 아파트가 단지 인명보호에만 주안점을 두고 있는 반면 건물 자체에 대한 안전까지 고려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진 후에도 보수나 재건축이 불필요하여 LCC(Life Cycle Cost) 측면에서 본다면 더 경제적이다 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면진기술은 신축건물 뿐만 아니라 비 내진 설계된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 시에도 거주민을 이주시키지 않고 보강이 가능하여 공사기간 중에도 주거로서의 기능 유지가 가능하다는 경제적인 이점이 있으며,
요구되는 성능에 따른 자유로운 보강설계가 가능하므로 기존 구조시스템의 변경 없이도 주택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면진에 대한 기술적인 기반이 전혀 없는 상태이지만, 대한주택공사는 최근 이 기술을 아파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실화했으며, 설계지침서를 마련하고 실제 면진효과에 대한 검증실험을 실시하는 등 실무적용을 위한 기술적인 기반을 구축하고, 지난해에 시험시공을 완료하였다.
지난 해 시험적으로 시공된 면진건물은 충청남도 서산시 예천동 소재 국민임대주택단지 내 주민복지관으로 지상 2층 지하 1층 규모의 철근콘크리트조 건물이다. 당초 이 건물은 비 면진건물로 설계되었으나, 시험시공을 목적으로 면진구조로 설계 변경되어 ‘04년 5월 착공에 들어갔으며, ’05년 9월 완공되었다. 이 건물의 목표 내진성능은 강도 8.0 이상의 강진에 대해서도 안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범시공된 면진건물과 함께 이곳 서산에 건립된 면진기술 홍보관은 지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로부터 한반도의 지진위험도와 내진설계의 의미, 면진설계의 이모저모와 시험적용 건물과 면진장치에 대한 자세한 기술정보에 이르기까지 면진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모두 전시되어 있어 일반인들에게는 면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건설관련 전문가들에게는 기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jugong.co.kr
연락처
주택도시연구원 책임연구원 천영수 031)738-4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