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의 날, 우수 발명품 전시된다...제41회 발명의 날 기념식 부대행사로 진행
이번에 선정된 제품은 세계 최초의 최첨단제품부터 군용품, 레저/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발명품들로 이루어졌다.
산업분야별로는 전기분야 5점, 기계분야 1점, 화학/생명공학분야 2점, 생활용품 2점이 선정되었고, 기업별로는 대기업 제품 5점, 중소기업 제품 5점이 선정되어 전시된다.
구체적으로 전시되는 발명품으로는 말하는 화분, 체지방 측정기, Wibro폰, 80인치 고화질 PDP TV, 입체동영상 촬영장치용 어댑터, K10 탄약운반장갑차, 경주용 타이어, 비행기식 스케이트 보드, 관절 보호용 조성물(조인스TM), 회전형 손톱깎이를 선보인다.(각 발명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붙임 참조)
특히, 말하는 화분은 고감도 센서와 음성출력장치 등 첨단기술을 장착한 특허제품으로 사람이 만지거나,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말하는 등 인간과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이 발명품 개발을 통해 연간 1,000만 불 수출 및 국내 시장 500억 원 규모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K10 탄약운반장갑차는 삼성테크윈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자주포에 탄약을 자동으로 적재하는 장갑차이며, 이로 인해 1조 2,53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 250억 원 이상의 관련 산업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우수 발명품 전시회는 발명의 날 하루 동안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며, 관람자에게 발명품을 직접 사용하고 체험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전기전자심사본부 정보심사팀 사무관 황은택 042-481-5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