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한·일 딸기 로열티 협상결렬

서울--(뉴스와이어)--5.16일(화) 제2차 한·일 로열티 협상이 일본 동경에서 열렸으나, 일본측의 과도한 요구로 인해 협상이 결렬되었다.

이번 협상에서 일본측은 육보 및 장희의 품종육성권을 ‘한국딸기생산자협의회’에 판매하는 조건으로 일본 국내생산시기인 11~4월 기간중에는 한국에서 생산된 동 품종의 딸기에 대해 대일 수출을 제한하며, 매년 300평당 5만원의 로열티를 지불할 것을 요구하였다.

우리측 협상대표단(대표 : 한국딸기생산자협의회회장)은 일본측의 대일 수출제한 및 과도한 로열티 요구에 대해 수용이 불가한 것으로 답변하였으며, 양측의 큰 입장차이로 인해 향후 일정 등을 잡지 못한 상태로 협상이 종료되었다.

농림부는 한·일 딸기 로열티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협상재개 필요성 여부, 품종보호 대상작물 지정 여부 등을 다각도로 재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부 채소특작과 사무관 이정삼 02-500-1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