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IDC, 18일 ‘IT Directions 2006 컨퍼런스’ 개최
"Agenda for a Shrinking Globe: Seizing Opportunities in a Connected World "(“좁아진 세계: 글로벌 기회 증가”)란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에서는 최근의 경제 변화에 따라 향후 예상되는 IT 산업의 발전방향을 짚어보고, 이른바 점점 좁혀지는 글로벌화에 따른 수많은 도전 과제 중에서 어느 것이 기회로 작용할 것인지에 초점을 두어 진행됐다.
Directions컨퍼런스는 IDC가 지난 42년간 매년 개최해온 연례 컨퍼런스로서, 전 세계 IT산업의 주요 이슈와 기술 트렌드, 시장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 세계 ICT시장 트렌드 분석과 더불어 신흥시장인 BRICs, 컨버전스 환경에서의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모델, 디스플레이 기술, 차세대 PC 등 다양한 정보가 소개되었다.
한국IDC 오덕환 대표이사는 이날 기조 강연을 통해 "오는 2009년까지 전 세계IT와 통신 시장 모두 5%대의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지역에 따라 그 성장의 양상은 매우 다르며 특히, 중국, 인도와 같은 신흥 국가들에서 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 급증세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하고, "그렇다면, 최상의 기회를 제공할 시장과 분야는 어디에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 이러한 기회들을 공략할 수 있을 지에 대한 통찰력과 함께 장기적 전략이 필요하다며 이번 컨퍼런스의 취지를 설명했다. 오덕환 대표이사는 이날 행사의 기조 강연을 통해 향후 예측 가능한 변화와 함께 "더욱 좁아진 세계”와 “연결성이 확대된 세계”라는 명제 하에 이들간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주요 트렌드와 그 의미를 소개했다.
다음은 각 발표 세션에 대한 간략한 요약 내용이다.
발표 시놉시스
IT & Communications: Disruption Ahead
오덕환
한국IDC 대표이사 겸, IDC 북아시아 총괄 대표
2006년 미국 및 서유럽, 일본의 GDP 성장률은 전년대비 각각 3.2%와 2.1%, 2.3%로 전망된다. 반면, 신흥경제 국가들의 성장률은 계속해서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각각 중국 9.2%, 인도 8.1%, 러시아 6% 성장이 예상된다.
오는 2009년까지 전 세계IT와 통신 시장 모두 5%대의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지역에 따라 그 성장의 양상은 매우 다르며 특히, 중국, 인도와 같은 신흥 국가들에서 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 급증세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2006년 현재 특별한 변수나 주목할만한 변화가 없는 가운데 전 세계 IT 시장은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되지만, 인터넷, 컨버전스 및 이른바 보이지 않는 컴퓨팅(invisible computing)을 통한 연결성 확대로 인해 의도되지 않은 새로운 트렌드들이 형성되기도 한다. 더불어 IT 업계에는 오늘날 화두가 되고 있는 중국, 인도, 모빌리티, 오프쇼어, Peer-to-Peer, 오픈소스, 센서, 무선, 구글, 인구통계 (demographics), 유가, 보안, 다이나믹 IT 등과 같은 복잡하고 다양한 이슈들이 얽혀 있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복잡한 이슈들이 IT 시장의 혁신적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주목해야 하며, 수많은 도전 과제 중에서 어느 것이 기회로 작용할 것인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IT 구매자들은 결국 미래에 대해 신뢰성 있는 가이드를 필요로 하며, 우수한 에코시스템이 뒤받침될때만이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이끌어 낼 것이다. 따라서 IT 제공 업체는 제품 혁신 및 현재의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있어 미래의 성공을 이끌어낼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Technology Trends in Emerging Markets, Focus on BRICs
Philippe de Marcillac (필립 드 막시악)
인터내셔날 비즈니스 총괄, 수석 부사장
BRICs 국가들의 IT시장은 현재 전세계 IT 시장의 6%에 불과하지만, 매년 평균 14.7%씩 성장해 오는 2009년 경에는 1,100억 달러 규모에 도달, 전세계 IT 시장의 8%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전망에 따르면 BRICs 국가들의 IT 시장 규모는 2009년경 일본 IT 시장 규모와 비슷해 질 것이다.
이들 국가의 정보화 수준은 낮은 편이나, 정부의 IT를 통한 정보화 정책으로 선진국과의 격차를 좁히고 있고 시장 규모와 정보화 발전 가능성 때문에 모든 글로벌 테크놀러지 기업들이 이 신흥 시장에 관심과 전략적인 중요성을 두고 있다.
Mobility Matters: Complexity, Chaos and Ceaseless Change in a Converging World
Shiv K. Bakhshi, Ph.D. (쉬브 박시)
무선 및 모바일 네트워크 그룹 담당 이사
셀룰러 기술과 동일하게 간주되던 모빌리티 개념은 이제 경제적인 목적에 부합하도록 용어를 재정의하고자 하는 수많은 업계 주자들에 의해 소위 포위공격을 당하고 있다. 휴대폰과 같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이에 대한 가장 분명한 징조는 컨버전스 기술의 한계를 테스트하기 위한 최근 몇 년 간의 유례없는 실험으로 나타나고 있다. 2010년까지 전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수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IDC에서 모빌리티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 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Bakhshi 박사는 이번 발표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확장되는 모빌리티 및 관련 컨버전스 기술의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이 개념들이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시장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다양한 경제 주체들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설명했다.
Building an Optimal Service Delivery Model to Ensure Customer Satisfaction in a "Flat" World
David Tapper (데이빗 탭퍼)
IT 아웃소싱 및 유틸리티 서비스 그룹 이사
기술 변화와 함께 서비스 제공 모델이 급격한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다. 고객들은 유틸리티 컴퓨팅, SaaS(서비스 개념이 강조된 소프트웨어), 온라인 공급업체 및 VNO(가상 네트워크 오퍼레이터)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딜리버리 모델 뿐 아니라, 전세계 어느 지역에서 전송된 서비스일지라도 접속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또한 고객들은 새로운 서비스를 그 어느 때 보다 빠르고 유연하게 조달 및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 데이빗 탭퍼 이사는 본 세션을 통해 서비스 혁신, 변혁, 지역화, 세계화, 유연성과 같은 요소들이 어떻게 생산성의 극대화, 시장확대, 비용 절감과 같은 고객들의 요구를 맞추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해 소개했다.
Going Large: The Worldwide Display Market
Bob O'Donnell (밥 오도넬)
클라이언트 및 디스플레이 그룹 총괄 부사장
전세계 평면 패널 TV, 평면 패널 모니터 및 노트북 PC 시장은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디스플레이 가격은 폭락하고 있다. 밥 오도넬 부사장은 전 세계 LCD 및 플라즈마 TV, LCD 모니터 그리고 대형 및 와이드스크린 디스플레이로 향하고 있는 노트북 PC의 스크린 사이즈 등에 대한 IDC의 최신 연구 결과와 전망을 소개했다.
LCD 모니터 시장에서 주목할 점은 2010년경 전세계 LCD 모니터 시장의 약 24%가 와이드 스크린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이다. 사이즈 측면에서는 19인치 및 20인치 와이드 스크린이 지금부터 오는 2010년까지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2006년 전세계 LCD TV 시장은 4,000만대가 규모로 전망되며 오는 2010년경 9,000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TV간 차이점이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TV에 있어서의 중요한 요소는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디자인과 마케팅이 될 것이다.
Client Diversity: The Changing Types of PCs in the Workplace and at Home
Bob O'Donnell (밥 오도넬)
클라이언트 및 디스플레이 그룹 총괄 부사장
PC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기업과 컨수머 환경 모두에 있어 PC는 보다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블레이드 PC, 씬 클라이언트, 가상화 PC, 기타 대안적인 컴퓨팅 플랫폼들이 기업 시장에 영향력을 미치기 시작하는 한편, 소비자(컨수머)들에게는 보다 미디어 중심적인 PC 및 새로운 폼팩터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오도넬 부사장은 본 세션에서 PC 폼팩터에 대한 IDC의 최신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PC 이코시스템을 보다 더 다양화할 새로운 주요 트랜드에 대해 소개한다.
Korea IT Market Dynamics and Overview
백인형
한국IDC 상무
2006년 국내 IT 시장은 규모 면에서 지난해 보다 소폭 성장하지만 점유율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올 초반부터 유가의 고공행진, 환율하락은 기업들의 수익성 악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많기에 국내 IT 시장에 악재로 작용하여 2005년 대비 약 3.8%의 성장을 보여 그 규모가 13조5,010억원에 이르리라 예상한다. PC, 서버, 주변기기, 디스크 스토리지 등 하드웨어는 거의 성장이 없을 것이고 반면에,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는 2005년 성장률보다 약간 웃도는 7.8%, 6.3%의 성장률을 보이며 각각 2조4천억원, 5조1,170억원을 형성, 국내 IT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까지 국내 IT 시장은 연평균(CAGR) 4.1%의 성장률이 예상되며, 2010년 경 국내 IT 시장 규모는 15조9,1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 전망에 있어서도 하드웨어는 거의 시장이 포화상태에 도달하여 성장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나 소프트웨어 및 IT 서비스는 견실한 성장을 나타내어 2010년까지 연평균 각각 8.7%, 6.6%씩 성장하여 3조3,750억원, 6조6,160억원의 시장을 형성하리라 본다.
올해로 42회째를 맞는 IT Directions 컨퍼런스는 IDC가 매년 개최하는 IT 전문 연례 컨퍼런스로서, 미국을 비롯, 전 세계 주요 지역과 국가에서 진행된다.
Directions 컨퍼런스에서는 IDC의 폭 넓은 시장조사 및 42년 간의 연구분석으로 축적된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IDC의 글로벌 수석 연구원들이 제시하는 IT 산업의 최신 동향과 기술추이, 향후 전망 등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IT 및 비즈니스 리더들이 대거 참석하여 그 해 IT 시장의 핫 이슈를 공유하는 가장 주목 받는 이벤트로 평가 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dckorea.com
연락처
한국IDC 마케팅팀 김현주 차장 02-551-4384
-
2012년 7월 11일 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