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지방산림청, 2006년 산림재해예방ㆍ복구대책 수립
집중 호우로 인한 산사태 등 산림피해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산림재해대책상황실”을 2006. 5. 15. ~ 10. 15일까지 운영한다. 산림재해예방을 위해 재해취약지에 대한 사전점검을 하고 재해를 대비한 복구대책을 마련하였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재난에 대비하고 복구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산림재해예방ㆍ복구대책”을 마련하였다. 예방대책으로는 재해취약지를 사전에 점검하고자 산사태위험지, 임도시설지, 산림사업장 등으로 구분하고 중점관리상황을 마련하였다.
대상지별 관리상황을 살펴보면 산림휴양시설의 경우에는 집중호우로 인하여 휴양객을 대피시키는 방안과, 산림사업장의 경우에는 장마기 이전에 숲가꾸기 산물을 제거하는 등의 방안이 수립되었다.
복구대책을 살펴보면 피해상황은 “산림재해대책상황실”에서 운영하고 기상상황에 따라 비상근무를 실시할 계획이다. 피해상황에 따라 응급복구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산사태 등으로 주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곳을 우선적으로 응급복구할 계획이다.
응급복구 후 최종 복구계획은 현지여건에 맞게 피해재발이 없도록 추진할 것이며 계곡인 경우에는 유역단위로 복구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북부지방산림청에서는 산림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적절한 대비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신속한 조치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north.foa.go.kr
연락처
문의 : 북부지방산림청 산림토목계 원창남(033-738-6241)
정리 : 북부지방산림청 혁신ㆍ홍보팀 남해인(033-738-6115)
-
2007년 1월 22일 1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