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닉스, 42각 기어드 타입 5상 스테핑 모터 출시

뉴스 제공
오토닉스
2006-05-22 10:46
양산--(뉴스와이어)--산업자동화 전문 기업 오토닉스(대표이사 朴煥基)가 Planetary type Gear-Head를 적용한 최소형 42각 기어드 타입 5상 스테핑 모터 AK-G 시리즈 6종을 새롭게 출시했다.

오토닉스 AK-G 시리즈는, 42각 5상 스테핑 모터에 고정밀 Planetary type Gear-head를 결합, 부하 변동에 대한 높은 강성으로 고토크가 필요한 설비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다. 또한, 42x42㎜의 국내 최소형 사이즈로 60각, 85각 스테핑 모터보다 취부 공간이 감소됨으로써 공간 활용도 의 극대화는 물론, 컴팩트한 장비에 적용이 가능해졌다.

국내 최초로 5상 스테핑 모터를 국산화한 오토닉스는, 이번에 42각 기어드 타입 5상 스테핑 모터 총 6종의 신제품을 출시함으로써 기존 60각, 85각 사이즈의 AK-G 시리즈에 추가로 기어드 타입 제품군 라인업을 강화하였다. 이로써 AK-G 시리즈는 사용자의 환경에 맞는 최적 제품의 선택폭을 확대시켰을 뿐만 아니라, 동급 외산 제품 대비 탁월한 가격 경쟁력으로 약 50%의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사양 및 특장점

● 42x42mm 5상 스테핑 모터에 Planetary type Gear-Head 장착
● Back-Lash : ±35(0.58°)
● 저속, 고토크, 고정도를 요구하는 설비에 적합
● 양축/편축형 각 3종씩 총 6종 출시 (기어비 1:5, 1:7.2, 1:10)
● 정격전류 : 0.75A/Phase

응용예

● 소형, 경량화가 요구되는 반도체 장비, 고정밀기기, 비전장비 등에 사용
● 기동·정지시 Damping 특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
● 저진동을 요구하는 설비

참고 자료

● 기어드 타입 스테핑 모터란?

기어드 타입 스테핑 모터는 스테핑 모터의 헤드부분에 감속 기어를 장착하여 감속비가 커질수록 큰 토크를 발휘하는 모터이며, 비틀림에 대한 강성이 높아 부하 변동에 대한 영향을 적게 받으므로 안정적인 위치제어가 가능하며, 어떤 부하에서도 저진동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속으로 운전해야 하는 검사 장비 등에 사용되는 모터이다.

● 스테핑 모터란?

스테핑 모터란 Pulse를 입력 받아 정해진 기계적 각도로 회전하는 Digital 제어가 가능한 제어용 모터로서 일반적으로 2, 3, 5상으로 나뉘어진다. 스테핑 모터는 동일 사이즈 대비 타 제어용 모터에 비해 Torque가 크고, 적용 시스템의 컴팩트화로 경제적이며, 정확한 각도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간단한 신호로 정해진 각도나 높은 정확도로 정지, 이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일반 제어용 모터에 비해 사용구성이 간단하다.

● 스테핑 모터의 특징

1. 편리하게 회전 각도 및 속도 제어 가능

5상 스테핑 모터는 인가되는 Pulse(Digital)신호에 의해 정해진 기계적 각도로 회전하는 Motor이므로 전기적 Pulse신호를 제어하여 간단하게 회전 각도 및 회전 속도 제어 가능.

2. 고Torque, 고응답성 Motor

스테핑 모터는 소형 경량이면서 큰 Torque를 얻을 수 있으며 자체 정지력과 자기동 Torque가 있으므로 가속성이 뛰어나 신속한 기동/정지, 정/역회전이 가능.

3. 고분해능, 고정도 위치제어가 가능

동사에서 생산, 판매하는 5상 하이브리드형 스테핑 모터는 1pulse당 0.72°씩 회전하며 Micro step 구동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1pulse당 0.009°씩 회전이 가능한 고분해능 Motor.

4. 자체 유지력

5상 스테핑 모터는 전원이 투입된 상태에서 정지하고 있을 시 큰 유지력을 가지므로 기계적 Brake나 제어 신호에 의지하지 않고 정지 위치 유지가 가능.

5. 정지시 짧은 Settling과 Hunting현상이 없음

모터가 회전 운동을 하다가 정지위치에 도달하여 정지할 때 부하의 관성에 의해 Motor축이 정/역회전을 반복하다가 멈추는 Settling시간이 짧고, 정지위치를 유지할 때 Motor축이 미세하게 정/역회전하며 정지하고 있는 Hunting현상(미세진동)이 없음.

● 오토닉스, 국내 최초 5상 스테핑 모터 국산화

고정도, 고토크의 특성을 가지는 5상 하이브리드형 스테핑 모터를 오토닉스가 2001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하여 외산 제품을 대체하기 시작한 이래, 총 60여종의 제품(모터 50여종, 드라이버 4종, 컨트롤러 4종 등)을 국내에 시판하고 있다. FA 분야에서부터 OA분야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는 오토닉스 스테핑 사업부는 매년 연평균 65%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루면서 스테핑 모터의 국산화를 이끌어오고 있다.

오토닉스 개요
오토닉스는 산업 자동화 분야 핵심인 센서, 제어기기, 모션 디바이스, 레이저 마킹 시스템, 세이프티 등 6000여 종의 제품을 생산·판매하며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산업 자동화 전문 기업이다. 현재 한국 본사를 포함해 중국, 일본, 베트남, 튀르키예, 러시아, 미국, 브라질, 독일 등 13개 글로벌 거점을 통해 전세계에 대한민국의 기술을 알리며 스마트 팩토리 부문 리더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utonics.com

연락처

오토닉스 홍보팀 손혜선 032-6102-706 011-9011-880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