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그 선수’ 가슴 찡하네...축구전설들의 옛 모습 활용한 향수 마케팅

서울--(뉴스와이어)--월드컵 마케팅에도 추억을 자극하는 향수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향수 마케팅은 사람들의 따뜻한 기억을 떠올리게 함으로써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감성 마케팅의 일종이다.

초국가적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4월 광고에서 어린 호나우딩요의 모습을 등장시켜 눈길을 끌었다. 어린 호나우딩요가 수비수를 뚫고 멋진 슛을 날린 뒤 발재주로 세리머니하는 장면에서 화면은 성인 호나우딩요가 여전히 뛰어난 발재간을 보여주는 모습으로 전환된다. 소년 호나우딩요와 성인 호나우딩요의 모습에서 꼭 빼다박은 건 바보스러울 정도로 해맑게 웃는 모습.

나이키는 이 광고를 통해 사람들은 어린 호나우딩요를 보면서, 유년시절 자신이 축구하던 모습을 떠올리게 되고, 축구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녔는지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이런 점을 더욱 더 어필한 것은 아디다스다. 아디다스의 광고에서는 남미 빈민가 어디쯤으로 보이는 동네 공터에서 꼬마 둘이 등장한다. 꼬마들은 각자 시세, 지단, 베컴 등 축구선수들을 한명씩 불러내 축구 시합을 벌인다. 한국 선수로는 차두리가 끼어있다는 점이 재미있다.

주목할 부분은 마지막 선수. 한 꼬마가 마지막 선수로 현역축구선수가 아닌 45년생의 베켄바우어를 부르자, 다른 꼬마가 비웃고 다른 축구선수들 역시 의아한 반응을 보인다. 그런데 이게 웬일, ‘Impossible is nothing’라는 아디다스의 문구와 딱 맞게도 전성기 시절 젊은 베켄바우어가 뛰어나오자 모두 놀란다는 것이 광고의 마지막이다.

유명 축구선수를 선망하는 꼬마들의 심리가 그대로 드러냄과 동시에 남과 동시에,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이 광고는 젊은 베켄바우어를 등장시킴으로써 향수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국내 기업에서도 이런 향수를 이용한 월드컵 광고가 있으니, 바로 한국 축구전설 차범근을 등장시킨 SK텔링크 00700이다. 이전에 국제전화교실의 코믹한 모습으로 등장했던 차범근은 이 광고에서 축구선배로서 장엄한 이미지로 변신했다.

20여년전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뛰던 젊은 시절 차범근의 모습은 40대 이상에게 ‘아, 그 시절 한국축구’라는 회상을 불러일으킨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월드컵이 국민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지도 않았고, 유럽 무대에 진출한 선수들의 경기를 제대로 방송해주지도 않았기에, 중장년층에게 그 영상은 더욱 아련한 감동으로 다가오는 것. 수원 삼성의 축구감독, 차두리의 아버지 정도로 알고 있는 지금의 10~20들에겐 ‘차범근이 옛날에 그렇게 유명한 선수였어?’라고 의문을 품게 만드는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광고를 제작한 SK텔링크(www.sktelink.co.kr) 측은 “월드컵을 단지 상업적으로 이용하기보다는 한국축구를 돌아보며 다시한번 축구정신을 되새겨보고 싶은 의도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ktelink.co.kr

연락처

SK텔링크 홍보 담당 트레이 김수량 722-7697, 0119596-989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