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켓플레이스 시장구도 변화 될까?

서울--(뉴스와이어)--요즘 인터넷 사용 특성 중 하나는 점차 능동적인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고, 또 그러한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컨텐츠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요즘 관심을 받고 있는User Created Contents(UCC)의 특징은 전자상거래에서 프로슈머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프로슈머(Producer+Consumer)란 이용자들 스스로가 상품의 판매자가 되기도 하고, 소비자가 되기도 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로, C2C 마켓의 인기와 함께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 평가 전문 랭키닷컴에 따르면 온라인마켓플레이스 분야는 올해 1월 1주 주간 방문자수 979만 명에서 5월 2주 1036만으로 약 6%정도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데, 작년의 큰 성장에 비해서 점차 시장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보인다.

현재의 경쟁 구도는 크게 선두 그룹과 2위권 그룹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최근 G마켓과 GSe스토어의 방문자수 증가로 옥션과 G마켓의 선두 경쟁과 다음온켓, GSe스토어의 차상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전체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1월 1주와 5월 2주의 성별 방문자수 분석을 보면 남성 방문자가 22만, 여성 방문자가 35만 정도로 여성 방문자 수의 증가폭이 남성을 뛰어 넘는다. 이러한 성별 방문자수 증가 수치가 여성의 방문비율이 비교적 높은 G마켓의 성장 동력으로 분석 되고 있다.

C2C의 성장은 기존 대형 온라인 업체의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시장 참여를 불러오기도 하였는데, 먼저 지난 4월에 오픈된 CJ몰의 엠플에 이어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가 폭넓은 사용자층을 기반으로 ‘싸이월드 마켓’이라는 이름의 상거래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싸이월드의 주간 방문자수가 약 1,400만 명 정도 인데, 미니홈피나 페이퍼 같은 UCC 컨텐츠에 익숙한 싸이월드 방문자들의 적극성으로 미루어보아 온라인마켓 플레이스 진입은 시장 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랭키닷컴의 방문자 분석에 따르면 단순히 마켓 판매자 모집만을 목적으로 하는 싸이월드 마켓의 신청 안내 페이지 5월 2주간 방문자수가 약 6만 이상으로 집계되면서, 정식 오픈 이후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시장구도가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문의 : ㈜미디어채널 e-Biz사업팀 정은경(02-330-832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