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 ‘2006 김치심포지움’ 개최

순천--(뉴스와이어)--지역김치산업육성을 위한 지역혁신특성화시범사업으로서 2006년 산업자원부의 지원에 의해 김치사업단이 발족되었다.

이에 “김치사업단 순천대센터”에서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후원으로 2006년 6월 1일(목) 13시에 순천대학교(총장 : 김재기) 70주년기념관에서 ‘2006 김치심포지움(주제 : 김치효능, 어디에 좋은가?)’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움에는 부산대학교 김치연구소 박건영 교수의 ‘김치의 건강기능성’ 관련 연구, 서울대학교 정가진 교수의 ‘김치유산균의 면역활성 효과’에 관한 연구 및 영남대학교 박용하 교수의 ‘김치의 바이러스감염 예방효과’에 대한 연구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김치의 동맥경화예방효과, 암예방효과와 김치재료의 기능성성분은 물론 돌산갓김치의 항고혈압예방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도 이날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광주 및 전남지역의 김치기업체에서 제조한 김치제품의 ‘김치 전시회’도 순천대학교 70주년기념관에 마련될 계획이다.

지금까지 김치를 우리나라의 대표적 전통음식문화로 주저 없이 내세우면서도 이를 학술적으로 접근하여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체계화하는 것에는 노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았었다.

이번 심포지움을 통해 우리 김치의 빼어난 가치와 식문화의 정통성을 알리고, 김치의 위상을 세계화의 반열에 올리기 위한 그 동안의 연구 결과물을 선 보이는 기회로 삼고, 김치 연구에 있어 학술적, 과학적으로 미흡한 부분을 더 발굴하여 김치 관련 연구자들의 연구 노력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sunchon.ac.kr

연락처

김치사업단순천대학교센터장 박종철교수(061-750-366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