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코카-콜라, 코크플레이(CokePLAY.com) 무기한 연장 발표

뉴스 제공
한국코카콜라
2004-11-10 09:15
서울--(뉴스와이어)--한국 코카-콜라(아더 반 벤섬: Arthur van Benthem)는 올 4월 1일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 진행했던 온라인 프로모션 ‘코크플레이(CokePLAY, www.cokeplay.com)’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큰 성과를 거두자 장기적으로 확장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11월 8일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하여 오픈한 코크플레이의 디자인도 기존의 놀이공원 컨셉에서 확장된 형태인 ‘코크플레이 도시(CokePLAY City)’로 변모하며, 새롭게 추가된 다양한 기능들을 선보이며 젊은층을 공략한다.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기존에는 패키지에 적혀 있는 코드를 입력해야만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었으나, 코크플레이 회원 가입만으로도 포토이벤트 등에 응모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코드입력을 위해서는 반드시 회원가입을 해야만 했으나, 사용자 편리를 위해 간단히 이메일 입력과 패스워드 등록만으로도 코크플레이 포인트 적립 및 이벤트 응모 등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 코크플레이가 온라인 경품행사를 위한 사이트로 운영이 되었으나, 예상을 웃도는 프로모션 성과를 발판으로 충성도 높은 소비자들을 유지하기 위한 커뮤니티로 발전되었기 때문이라고 코카-콜라측은 설명한다. 단, 이벤트가 당첨되었거나, 즉석으로 이루어지는 경품 구매, 음악이용권, 쿠폰 등을 받기 위해서는 정회원으로 전환 및 가입을 해야 한다.

이번에 코크플레이에 새롭게 추가된 코너 중에서는 호주 골드코스트 5박 6일의 행운이 걸린 ‘포토배틀전’이 단연 눈에 띈다. 본인이 직접 찍거나 퍼온 사진 등 재미있는 사진을 올리고, 추천과 답글달기 등을 통해 매달 1커플을 선정해 호주 골드코스트 왕복항공권과 숙식권, 씨월드 리조트, 무비월드, 파라다이스 컨츄리, 웨트 앤드 와일드 등 골드코스트의 4대 유명 테마파크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자유이용권을 준다. 그밖에 순위와 추첨을 통해 올림푸스 디지털카메라, 해피21 외식상품권(5만원권), 파라다이스 컨츄리 기념품 등도 제공된다.

펀케 에서 제공하는 음악코너에서는 플레이포인트에 따라 휘성을 비롯한 인기가수들의 최신곡을 감상하거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게임코너도 기존의 리니지이외에 미니게임과 코크플레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포인트업’게임 등이 추가되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게임으로 구성됐다. 이외에 코드만 입력하면 100% 당첨되는 맥도날드 천원 메뉴 쿠폰, 친구에게 보내는 코크플레이 행운복권, 생일을 맞은 정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Happy Birthday to Coke Player’ 등의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코드 입력 바가 페이지마다 삽입되어 코드 입력 방법이 용이해졌다.

젊은층을 겨냥해 기획된 ‘코크플레이’ 프로모션은 코카-콜라 행사 제품에 인쇄된 코드를 ‘코크플레이’ 사이트에 접속해 입력하여 음악과 게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100% 당첨 이벤트였다. 전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의 인터넷 환경에 힘입어 6개월의 프로모션 기간 동안 총 천백만명이 사이트를 방문하였는데, 이는 우리나라 12세에서 29세 인구의 약 70%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뿐만 아니라 그 중 백십만여명이 회원으로 가입했고, 총 4백만여건이 넘는 코드가 입력되어 우리나라 음료제조 분야 웹사이트 점유율 50%이상을 차지하며, 카테고리 랭킹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출처: 랭키닷컴 7월). 참고로 영국 코카-콜라에서 운영했던 MyCokeMusic.com의 경우 동기간 진행한 유사 프로모션에서 우리나라의 1/3수준을 기록한 바 있다.

한국 코카-콜라의 마케팅부서의 고경곤 상무는 “코크플레이는 리니지로 대표되는 엔씨소프트, 국내 MP3업계의 최강자로 i-River로 더 알려진 레인콤, Playstation2의 소니사 등 청소년들의 문화와 유행을 선도하는 업체들과의 제휴마케팅을 통해 활발하고 젊은 브랜드 이미지를 증진시켰을 뿐 아니라 TV 광고로 접근이 어려운 오늘날의 젊은 세대와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을 개척했습니다”고 밝혔다.

‘코크플레이’ 프로모션을 알리기 위해 한국 코카-콜라는 젊은층에서 인기가 많은 390ml 페트병을 병목부터 바닥까지 모두 디자인된 풀 슬리브(full sleeve)형태의 이색적인 패키지를 제작하여 화제를 모으기도 하였다.

또한 “한국에서의 성공에 힘입어 코크플레이 프로그램이 그대로 일본과 호주의 2005년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수출될 예정입니다. 한편, 젊은층 대상 마케팅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코카-콜라 본사에서도 중장기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는 전세계 온라인 플랫폼 개발에 한국을 주도적으로 참여시키고 있습니다”라고 고상무는 덧붙였다.


웹사이트: http://www.cocacola.co.kr

연락처

홍보부 구남주 차장 (02) 2259-5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