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항만하역장비 현대화자금 지원
해양수산부는 항만하역사업자가 신규 장비를 들여올때 수협을 통해 투자금액의 75%를 융자해 준다. 정책이자율이 3.28% 수준을 초과하는 이자액에 대해서는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에서 지원하게 된다.
해양부는 이에 따라 지난 2월 항만하역장비 현대화 자금지원 신청을 받아 총 663억원 규모의 신규장비를 도입하기로 하고 ▲부산항(262억원) ▲인천항(90억원) ▲광양항(78억원) ▲평택항(64억원) 등에 총 497억원을 융자하기로 했다.
신규로 도입되는 하역장비는 컨테이너크레인(1대), 트랜스퍼크레인(19대), 리치스택커(19대) 등 총 217대로 항만별로는 ▲부산항(71대) ▲인천항(71대) ▲광양항(27대) ▲평택항(46대) ▲울산항(2대) 등이다.
그동안 항만하역장비의 현대화가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장비가 고가인데다 신규장비 도입시 자금차입에 따른 이자부담 때문에 항만하역사업자들은 선뜻 신규투자에 나서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해 해양수산부는 ‘항만하역장비 현대화자금 조달방안 연구’ 용역을 실시해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컨테이너부두공단과 공동으로 하역장비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 용역결과에 따르면 189억원을 투자해 하역장비를 현대화하는 경우 대형 컨테이너부두 1선석 건설에 버금가는 약 1,923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해양수산부 개요
해양수산부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을 목표로 설립됐다. 해양수산 발전을 통한 민생 안정, 역동 경제, 균형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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