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평호에서 고유종 각시붕어 등 10종 출현
청평호는 1944년 청평댐이 완공됨으로서 이루어졌으며 만수시에 1억 8천만톤에 달하는 대단위 수면으로 1995년 수산자원의 보호와 육성을 위해 수산자원보전지역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청평호의 어류 서식상 조사는 청평댐을 기준으로 상류, 중류, 하류 지역으로 구분하여 2005년 3월부터 11월까지 4회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총 14과 34종이 출현하였으며, 지역별 우점종으로는 상류에는 누치, 중류에는 가시납지리, 하류에는 줄납자루가 있었고 또한 우리나라 고유종으로는 각시붕어, 줄납자루, 가시납지리, 참중고기, 돌마자, 꺽지와 얼룩동사리 등 총 10종이 조사되었다. 그 외 산업적으로 이용되는 뱀장어, 잉어, 붕어, 쏘가리, 모래무지, 동자개와 대농갱이 등이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내수면생태연구소에서는 2005년부터 우리나라 토종민물고기의 생태와 관련된「우리나라의 민물고기」포스터를 시리즈로 제작 배부하고 있으며, 특히 청평호의 수산자원의 보호와 육성을 위하여 쏘가리, 붕어, 잉어와 다슬기 등을 매년 지속적으로 방류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내수면생태연구소 소장 김종화 연구관 홍관의 연구사 전형주, 홍관의 031-589-5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