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대통령, ‘아쿠포-아도’ 가나 외교장관 접견

서울--(뉴스와이어)--노무현 대통령은 오늘 오전, 우리 외교부 장관의 초청으로 6.2~5간 방한중인「아쿠포-아도(Akufo-Addo)」가나 외교장관을 접견하고 양국간 실질 협력 관계 증진 방안 등 상호 관심사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아쿠포-아도」장관은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을 전수받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그간 가나의 정유공장 현대화, 고속도로 등 인프라 건설에 우리 기업이 참여하여 가나의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평가하면서 우리 기업의 투자가 더욱 확대되기를 희망하였다.

노 대통령은 『아프리카 개발을 위한 한국 이니셔티브』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통해 對가나 유·무상 원조 규모가 확대되고 공무원 교류와 연수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을 가나와 공유하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양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들을 통해서도 양국 국민간 상호 이해가 제고되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노 대통령은 북핵문제와 남북관계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하였고, 「아쿠포-아도」장관은 6자회담을 통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노력 등 우리 정부의 입장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였다.

노 대통령은 「쿠푸어」 대통령의 방한을 초청하였으며,「아쿠포-아도」 장관은 외교채널을 통해 이 문제를 긴밀히 협의하기를 희망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president.go.kr

연락처

대변인실 : 02-770-2556, 춘추관 : 02-770-2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