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홈쇼핑 ‘불만 고객 엽서 서비스’ 실시
우리홈쇼핑은 6월 8일부터 상품 주문, 배송 등과 관련된 상담시 불편함이나 불만을 호소한 고객이나 서비스 개선 필요 사항 등을 제안한 고객에게 콜센터 상담원이 직접 엽서를 작성해 발송한다.
이 서비스는 콜센터 상담원이 온라인, 오프라인을 연계해 엽서를 발송해주는 ‘포스트카드(www.postcard.co.kr)’ 사이트에 접속해 고객에게 보내는 감사 또는 사과의 메시지를 직접 입력하면 우리홈쇼핑 모델 한가인의 이미지가 들어간 실물 엽서에 인쇄되어 고객에게 발송되는 형태로 운영된다.
우리홈쇼핑은 불만 고객의 마음을 녹이는 데에는 전화나 이메일, 단문 문자 메시지(SMS) 등보다 정이 담긴 오프라인 엽서가 낫다고 보고, 한달에 500명 이상의 불만 고객들에게 엽서를 발송할 계획이다.
우리홈쇼핑은 불만 고객의 재구매율이 오히려 불만을 제기하지 않은 고객의 재구매율보다 높다는 자체 분석 결과에 따라 이번 서비스를 실시하게 됐다.
우리홈쇼핑 고객서비스팀 배남식 부장은 “불만 고객이 일반 고객에 비해 상품,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향후 구매 의향도 높은 경향이 있다”며, “불만 고객 관리가 매출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홈쇼핑은 이번 ‘불만 고객 엽서 서비스’를 그동안 매년 실시해온 ‘불만 고객 초청 간담회’와 병행해 고객만족 경영의 차별화된 포인트로 활성화해 나감과 동시에 불만 고객을 우량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나갈 계획이다.
롯데홈쇼핑 개요
롯데홈쇼핑은 지난 2001년 9월 개국 이후,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을 주 사업 영역으로 2006년 판매수수료 기준 매출액 2,531억, 영업이익 733억원을 기록하는 등 짧은 기간동안 급성장을 지속해 왔다. 또한 소비자 니즈(needs)에 맞는 고품질 상품과 합리적인 가격의 실속 있는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하는데 주력하는 한편 고객간담회, 소비자 보호위원회 등을 통해 고객만족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롯데홈쇼핑은 2005년 대만 모모홈쇼핑을 시작으로 해외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 등 기존 매체와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M커머스 · T커머스 등 신매체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lotteimall.com
연락처
우리홈쇼핑 홍보팀 이인상 과장 02-2168-5124 김지영 대리 02-2168-5123, 016-314-2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