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과 서울과학관, 과학체험마당 행사 개최
『사이언스데이』는 2000년부터 매년 2회(봄, 가을) 국립중앙과학관의 대표적인 행사로 운영하고 있다. 예년과 달리 이번 제16회 사이언스데이의 특징은 전국의 과학교사 모임인『(사)과학교사과학문화협회』소속 현직 과학교사가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서 과학체험을 시연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원자력연구소, 화학연구원 등 대덕연구개발특구 내의 8개 연구기관 및 대학이 참여하여 과학의 원리를 응용한 프로그램을 보다 쉽게 설명하고 시연함으로써 참가학생들에게 보다 흥미진진한 체험마당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교사 프로그램으로는 전기와 자기가 함께 만드는 세상, 입체별자리카드, 매직플라워, 헤론의 분수, 쾌속 전동기 만들기, 물에도 피부가 있다, 화석 만들기 등이 준비되고 있다. 국가연구기관 프로그램으로는 핵융합에너지의 원리체험, 기상학습 체험관, 수학체험 학습관, 생활속의 표준 등이 있고, 대덕대학 학생벤쳐로서 지능형 로봇체험 등이 준비되고 있다.
특히, 사이언스데이 첫날인 6월 10일 관내『역사의 광장』에서는 한국우주소년단(대전·충남) 전진대회와 우주과학축제 및 경진대회가 열린다. 또한 한국아마추어 무선연맹은 는 아마추어무선 공개대회를 연다. 그 이외에 과학관 회원을 위한 특별프로그램으로 물자동차 만들기 등이 준비되어 있다.
사이언스데이 기간 중 과학관입장료, 관람료 및 주차료는 무료이며, 자세한 행사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www.science.go.kr)를 통해 볼 수 있다.
한편, 국립서울과학관은 2006년 6월 10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특별전시관 옥상에서 누구나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과학기술 문화행사인'2006 서울과학싹잔치'를 개최한다.
이 번 행사는 서울과학교육단체연합회가 주최하고, 서울중등물리교육연구회가 주관하며,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및 국립서울과학관이 후원하는 행사이다.
“서울 과학 싹 잔치”는 자라나는 어린이에게 과학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의 과학꿈나무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기 위한 행사로 1994년부터 매년 개최하여 이번으로 13회째를 맞이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말랑말랑 젤리양초 만들기’, ‘정전기 체험’, ‘내손가락이 화석으로’ 등 체험을 통해 과학원리를 배울 수 있는 20여개의 과학체험부스로 구성되어 가족과 함께 마음껏 과학놀이를 즐길 수 있다.
이 날은 서울과학관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누구나 본 행사에 참여하여 무료로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t.go.kr
연락처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교육팀 팀장 피승환 042) 601-7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