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농업기술원, 길라잡이 ‘고추 재배전서’ 발간

대구--(뉴스와이어)--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영양고추시험장(장장 임재하)에서는 고추시험장 개소 10주년을 맞아 그간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고추재배전서」를 발간하여 고추재배 농가와 연구지도의 중요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추재배전서」는 13장과 부록 등 403쪽으로 편찬하였으며, 고추의 원산지와 우리나라에서 재배역사, 경영적 특성, 영양적 가치와 약리적 효능, 재배품종의 특성, 육묘 및 재배기술, 생리장해, 병해충방제, 수확, 건조 및 품질관리에 이르기까지 고추의 모든 면을 수록하였다.

우리농업에서 고추는 쌀 다음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농가소득 작물이나 WTO, FTA 등 농산물시장 개방화 흐름에 따라 국경 없는 무한경쟁 시대를 맞아 고추는 생산과정에서 노동력 등 생산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특히 중국산 고추의 수입으로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한다.

그러나 농기원 고추시험장의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의 우수한 육종, 재배 및 가공기술을 활용하여 품질의 차별화와 고급화를 기한다면 고추 재배농가의 소득증대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영양고추시험장 임재하 장장은 한국 고추연구의 선두에 있는 영양고추시험장에서 그동안 이룩한 연구성과들을 바탕으로 편찬한 「고추재배전서」가 앞으로 고추 재배농가 뿐만 아니라 각종 연구기관에서 중요한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부족한 부분을 계속 보완하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한국 고추 농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국제경쟁력 제고 및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고품질 생력형 우량품종 육성과 친환경 재배기술의 확립, 병해충 방제,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품질규격화 등의 연구에 전력하여 고추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gba.go.kr

연락처

경북농업기술원 영양고추시험장 임재하 054-683-1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