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문화예술재단, 미술관에서 만나는 시각적 일탈
-기획의 변
유쾌한 미술, 재미있는 미술관 3
'형상과 사유'展을 개최하면서
작가 개개인이 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전시방식을 도입하여 작품의 메시지를 좀더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설치미술은 일반의 전시와는 달리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흥미와 관심을 갖게하는 매력적인 장르의 미술입니다.
전시장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을 보면서 그저 좋고 나쁨, 아름답고 아름답지 못함을 구분하는 관람태도보다 ‘이 작가는 왜 이렇게 작업을 했을까?’ 라는 조금은 엉뚱한 생각 혹은 ‘이 작가가 던지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작업형태는 가볍고 발랄하지만 그 바닥에 깔려있는 작가의식은 어떠할까?’ 하는 궁금증으로 전시는 더욱 흥미로워 질 것입니다.
청소년들의 창의력과 EQ 개발에 좋은 기획전을 매년 열고있는 거제문화예술회관은 자유로운 발상과 재미를 더해주는 제 3회 유쾌한 미술,즐거운 미술관-형상과 사유展은 표현양상은 가볍고 발랄하지만 결코 그 의미나 메세지는 가볍지 않은 전시로서, 거제시민들이 즐겁게 접근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전시가 되고자 합니다. 기존의 무겁고 단조로운 전시와는 달리 이번 '형상과 사유展'에서는 참여작가의 기발하고 재밌는 상상력의 세계에 푹 빠지게 될 것입니다.
이번 전시에 참여할 작가들은 나무나 못을 이용하여 조형물을 만들기도 하고 퍼즐을 만들어 방을 꾸미거나, 토끼털을 이용하여 전혀다른 동물의 형상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그 소재도 다양하지만 문명·사회·정치에 대해 풍자와 비판과 동시에 전통적 미술 양식과는 확실히 구분되는 실험성을 갖고 있습니다.
전시장 안에서 만나는 작품 하나하나에는 작가들의 독특하고 기발한 상상력이 담겨있습니다. 아름다운 계절 6월에 온가족이 함께 전시를 관람하며 각각의 작품속에 담긴 작가의 상상력을 체험하고 교감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미술의 많은 부분이 설치미술 이라고 한다면, 설치미술이 더 이상 깜짝쑈 혹은 놀람의 대상이 아닌 진지하게 바라보아야 할 대표적인 장르로서의 위치를 거제시민들과 같이 감상해 보고자 하며 아울러 각 작가들이 다루고 있는 형상을 통해서 작가가 던지고자하는 궁극적인 물음들을 거제시민들이 같이 공감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거제시문화예술재단 개요
거제 문화예술의 활성화, 예술의 대중화, 거제문화의 세계화를 목적으로 '21세기 문화의 시대로의 항해'를 시작한 거제시문화예술재단은 거제시에서 출자한 재단법인으로 거제문화예술회관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eojeartcenter.or.kr
연락처
거제문화예술회관 예술기획부장 김형석, 011-857-8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