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엔지니어상’ 6월 수상자
대기업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SK(주) 박철우 수석연구원은 18년간 석유공정 개발 및 석유·기유(基油) 제조공정의 촉매를 다루는전문 엔지니어로 기존 300ppm 탈황 경유 생산공정에서 생산량 손실없이 황 함량 10ppm 이하인 초저유황 경유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반응개념과 공정기술을 개발하여 이달의 엔지니어상 6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朴) 수석은 초저유황 경유를 생산하기 위하여 황 성분을 제거하는 공정에서 증류성상과 촉매가 반응에 미치는 영향 및 반응원리를 규명하고, 반응 시 생성되는 황화수소의 재결합 영향을 해석하는 등 기술 분석 및 재설계 과정을 통하여 10ppm 초저유황경유를 생산하는 혁신적인 공정을 개발하였다.
이 공정을 생산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투자비를 최소화할 수 있었고, 초저유황경유 생산 시 종류점(終溜點)이 낮아져 생산량이 적어지는 문제를 해결하여 원료의 종류점 및 압력을 기존 공정과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하여 경제성을 높였다. 또한 방향족 성분을 제거하는 공정 특성도 있어 향후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방향족 함량 규제에도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박(朴) 수석은 윤활기유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기존 Dewaxing(탈랍) 촉매를 대체하는 신규 촉매를 개발·적용하여 SK(주)의 윤활기유 생산량을 15%이상 증산시켰으며, 합성수지(Resin) 촉매를 이용하여 아세틸렌으로부터 비타민-E 아세테이트를 제조하는 연속생산공정 기술을 개발하는 등 석유공정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기술 위상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 기유(基油) : 윤활유의 주요 원료
* 종류점(終溜點) : 제품을 생산하는 증류공정에서 끓는점의 상한 값
중소기업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주)신성이엔지의 김호종 (金昊宗) 기술고문은 기존에 해외로부터 수입하여 사용하던 LCD 생산라인용 물류자동화시스템과 이에 최적화된 전원공급장치를 개발하고 국산화하는데 큰 공헌을 하여 이달의 엔지니어상 6월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LCD 생산라인용 물류자동화시스템의 핵심 장비인 LCD Stocker는 대형화 및 초청정화 추세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비접촉 전원공급장치가 필요한데 김(金) 기술고문은 한국전기연구원과 전기자동차용 소형 비접촉전원장치를 연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이 선점하고 있는 지적재산권과 차별화된 5세대 LCD 생산라인용 비접촉전원장치를 개발하였다.
또한, 6세대 및 7세대용 고출력 에너지 절약형 전원공급기술도 개발하여 2003년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LCD 생산라인용 물류자동화시스템의 국산화를 이룩하여 2005년 한 해에만 800억원 규모의 장비를 수입대체하였고 대만과 중국 등에 관련 시스템 장비를 300억원 이상 수출하였다. 또한, 자동화를 위한 원천 요소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LCD 생산 기술 노하우의 해외 유출 방지에도 큰 기여를 하였다.
「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여 산업기술 인력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현장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하여 2002년 7월부터 시상해오고 있으며,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엔지니어 각 1인을 선정, 과학기술부 부총리상과 트로피, 포상금 1,000만원을 수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t.go.kr
연락처
과학기술문화과 사무관 황영욱 031) 436-8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