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방미인 모니터요원, 기업들 모시기 경쟁

뉴스 제공
G마켓
2006-06-14 09:30
서울--(뉴스와이어)--인터넷에서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사용자 후기를 가장 먼저 살피는 시대가 됐다. 그럴 듯 하게 포장된 광고 문구 보다 개별 소비자의 입소문에 구매력이 좌지우지 하게 된 것.

이에 따라 일반 소비자를 모니터요원으로 채용하는 기업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제품 구매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모니터제도도 최근에는 새롭게 변신하고 있다. 단순한 모니터 고유의 기능에서 벗어나 상품 기획단계에서부터 아이디어를 내거나 새로운 유행을 창조하고 분석하는 트렌드세터의 역할까지 수행한다.

소비의 주체 세력으로 떠오른 주부와 대학생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구하려는 기업들과 관심분야에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경품과 장학금 등 다양한 실속을 챙기려는 소비자의 욕구가 잘 맞아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G마켓 고객모니터 Gstylist

오픈마켓 선두업체 G마켓(www.gmarket.co.kr 대표 구영배)은 고객모니터 요원제도인 ‘Gstylist’를 실시한다. ‘Gstylist’는 G마켓이 네이밍 이벤트를 열어 3만여건의 아이디어 가운데 채택한 고객 모니터 요원을 지칭한다. 온라인 쇼핑의 리더로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게 될 Gstylist는 G마켓 전반에 대한 모니터를 실시하고 상품 마케터, 트렌드세터 등의 역할도 함께 진행한다. 대학생과 일반인(주부 직장인) 그룹, 각 10명으로 구성되며 5개월에 걸쳐 쇼핑 스터디를 통해 미션에 대한 결과를 발표한다. 또한 대학생 그룹은 활동기간 G마켓 후원쇼핑 단체인 한국복지재단 및 굿네이버스 등과 오프라인 자원봉사도 가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G마켓은 6월23일까지 Gstylist로 활동하게 될 대학생과 일반인을 모집한다. 선발된 요원들은 월 20만원의 활동비와 G캐시를 지급받는다.

G마켓 온라인 마케팅팀 김재돈 팀장은 “Gstylist는 G마켓의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소비자 입장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다”며 “젊은 층 사이에서 입소문 마케팅 효과와 더불어 기존 후원쇼핑의 자원봉사 활성화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LG전자, ‘싸이언 프로슈머’ 운영

LG전자(www.lge.co.kr)는 휴대폰 분야의 고객의견을 제품기획 단계부터 반영하는 ‘싸이언 프로슈머’를 운영 중이다. 네티즌 회원을 대상으로 휴대폰과 관련한 과제제시와 평가를 통해 선발된 싸이언 프로슈머는 3개월간 자신의 아이디어와 요구사항을 게재하고 의견을 교환하며 상품개발자와 정기적인 미팅을 갖는다. 싸이언 프로슈머에게는 소정의 활동비 지급과 함께 활동이 끝난 후 우수 프로슈머에게는 최신 휴대폰 증정뿐 아니라 입사 시 가산점도 부과돼 인기가 높다.

해피머니아이엔씨, 상품권 체험에 장학금까지 지급

해피머니아이엔씨(www.happymoney.co.kr)는 최근 ‘해피몽’ 1기 20명을 모집하고 활동을 시작했다. 상품권 체험단인 '해피몽'은 6개월 동안 '해피머니상품권'을 1만 5천여 개 오프라인 가맹점과 2백여 개 인터넷 가맹점에서 마음껏 사용한 뒤 매월 느낀 점 및 개선·건의 사항 등을 담은 체험 리포트를 제출하는 일 등을 맡는다. '해피몽'에게는 매달 10만원씩 총 60만원 상당의 '해피머니상품권' 및 해피머니 사이트 마일리지 '해머' 5천 톤이 활동비로 무상 지급된다. 또한 우수 활동자로 선정된 3명에게 총 2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삼성전자, 리뷰에서 웹사이트 분석까지

삼성전자(www.sec.co.kr)는 고객 참여 마케팅의 일환으로 지난 4월 ‘애니콜 드리머즈’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애니콜 드리머즈는 6월까지 상품기획, 디자인, 마케팅 실무자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신제품을 사용한 후 개선안을 제안하거나 시장 조사를 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들의 활동영역은 제품 리뷰뿐 아니라 웹사이트 분석, AS서비스까지 이르고 있다.

G마켓 개요
G마켓은 2000년 설립 이래 줄곧 가파른 성장을 유지해 왔으며, 여러 대기업들을 제치고 국내 인터넷쇼핑 분야를 선도하는 위치에 섰다. 2005년 상반기 거래총액 성장률은 전년 대비 500%로 인터넷 업계 최고를 기록하였으며, 또한 2004년 11월에는 미국 유수의 벤처캐피탈인 Oak Investment Partners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하였다. 2005년 4분기부터는 인터넷쇼핑업계 1위에 올랐다. 이는 어느 업종과 비교해도 최단기간에 이루어낸 성과이며 현재까지 리더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G마켓은 쇼핑과 판매의 즐거움을 기본 모토로 ‘후원쇼핑’, ‘100원의 기적’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투명·윤리경영을 통해 G마켓과 관계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만족에 매진하고 있다. G마켓의 이념인 ‘4G(Goods, Good, Green, Global)’을 실현하여 Global 전자상거래 네트워크의 중심에 서고자 한다. 전 세계 모든 상품이 낭비 없이 편리하게 유통되는, 모두를 위한 행복한 시장, ‘좋은 시장 G마켓’을 만들어 갈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gmarket.co.kr

연락처

G마켓 홍보팀 주경자 02-3016-5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