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굿공모전 "대학생 공모전기업에 신뢰도 높다”
공모전종합미디어그룹 ‘씽굿’(www,thinkcontest.com)이 취업사이트 파워잡(www.powerjob.co.kr)과 함께 대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2006년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2006 공모전 의식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76.1%가 공모전 주최사의 신뢰도가 높아졌다고 답했다.
대학생들은 공모전을 진행하는 주최사에 대해 신뢰도가 “다소 높아지는 것 같다”(65.4%)와 “매우 높아지는 것 같다”(10.7%)가 1, 2위를 차지한 가운데 “변함없다”(9.3%)나 부정적인 응답은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모전을 주최하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서도 대학생 29.4%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기업”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열린 정책을 가진 기업”(24.6%), “대학생들에게 관심이 높은 기업”(19.7%), “진취적인 기업”(12.5%) 등의 순이었다.
대학생들은 이번 여름 가장 도전해 보고픈 공모전 유형으로 ‘참여형(대장정, 마케터, 모니터등)’(32.9%)을 꼽았으며 이어 IT(웹, 프로그램, 애니메이션)(26.0%), 마케팅공모전(21.5%), 논문공모전(5.5%), 디자인공모전(5.2%), 예술작품(그림, 포스터, 문학등)(4.8%), 광고공모전(1.7%), 아이디어 및 브랜드네임(1.4%) 등의 순이었다.
참여형 공모전 중에서는 공짜로 해외 경험을 할 수 ‘해외 원정대’(42.9%)같은 프로그램이 가장 관심이 많았으며 ‘국토대장정’(26.0%), ‘기업 마케터/모니터/서포터 활동’(12.1%), 기업 아이디어 기획단(9.7%), 환경탐사 또는 봉사대원 활동(3.5%), 영화제 등 자원봉사 및 심사위원단(3.1%) 등이 뒤를 이었다.
대학생들은 특히 대부분 공모전에 대한 큰 관심을 보였다. 현재 17.6%가 공모전에 ‘참여중이거나 참여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79.2%가 ‘반드시 참여할 생각이거나 앞으로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공모전에 참여했거나 참여하려는 이유로는 56.1%가 “경력 및 이력서에 활용하기 위해”라는 현실적인 이유를 들고 있었으며 “대학생활 소중한 경험을 만들기 위해”(24.6%)가 2위에 올랐다.
이에 반해 그동안 공모전에 참여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로는 ‘시간을 낼 수 없어서’(29.4%), ‘원하는 공모전정보를 얻기 힘들어서’(27.0%), ‘자신감 부족’(21.8%), ‘너무 어렵다고 느껴서’(17.0%) 등이 골고루 나왔다.
공모전 도전을 위해 현재 가장 알고 싶은 정보로는 ‘공모전 당선 전략’(35.6%), ‘신속한 공모전 정보’(26.3%), ‘공모전 경험자들의 이야기’(9.7%), ‘공모전 기획자 조언’(8.0%), ‘공모전 주최사 정보’(7.3%) 등의 순이었다.
한편 공모전 작품준비 및 출품할 적당한 공모기간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2달(41.2%), 20일(27.3%), 1달 보름(21.8%)을 가장 많이 들었다. 또 대학생들은 공모전 1등 시상금으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금액에 200만원(27%)과 500만원(21.1%)으로 가장 많이 꼽았으며 600만원 이상 고액시상금을 원하는 응답자도 모두 25.5%에 이르렀다.
시상금 외 가장 바라는 특전을 묻는 질문에는 ‘해외문화탐방 기회 부여’(22.5%)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입사 가산점·서류전형면제 등 혜택’(22.5%), 인턴 기회 부여(17.0%), 노트북·MP3 등 고가상품(13.1%) 등의 순이었다.
입상자 취업특전으로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는 39.8%의 대학생들이 ‘인턴십 평가후 채용보장’을 들었으며 채용 완전보장(31.5%), 서류전형면제(19.7%), 서류전형면제 및 면접 가산점(4.8%), 인턴십 기회(3.1%)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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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월 22일 0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