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ITRC, ‘ITRC 포럼 2006’ 경남지역 유일하게 참가
경상대ITRC는 이번 행사에서 리튬이온 전지용 양극개발 과정과 금속(유황)을 이용한 금속황화물 전극인 고용량 리튬전지용 양극 개발 과정을 소개하며 시제품인 밴드 및 와이어 형태의 전지도 전시한다.
경상대ITRC는 차세대 개인용PC의 급격한 기술 발달에 따라 형태를 자유롭게 변화시켜도 전지의 특성을 유지할 수 있는 가변형 전지개발 및 실용화를 목적으로 지난 2003년 설립됐다.
현재 미래형 전원시스템에 관한 부품 소재 개발 및 제조 공정 기술에 관한 기술확산의 핵심 센터로 도약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 IT산업을 선도할 우수 전문인력 양성에도 매진하고 있다.
설립 이후 3년여 동안 차세대 전지용 소재개발 및 제조공정 기술 개발에서 약 50편의 SCI 논문을 게재했으며 지식재산권의 경우 30여건의 특허등록 및 출원 건수를 보유중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기계연구원, 세방전지, 미래하이텍, 가야AMA, 바이오스마트 등의 연구소와 산업체가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산업체 연구인력교육과 인턴교육 등의 인력교류활동을 통해 IT분야 전문인력 양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경상대ITRC는 ▲차세대 PC용 가변형 전지개발(가변형 박막형 전지, 가변형 와이어 전지) ▲고성능 전지용 전극소재 개발 ▲차세대 전지의 제조공정 프로세서 개발(직경 2㎜급 와이어 전지의 개발) ▲차세대 전지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및 배출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김기원 센터장(금속재료공학전공)은 “차세대 PC용 전지산업은 입을 수 있는(웨어러블) 컴퓨터 시장 확대와 맞물려 향후 10년에 걸쳐 가장 주목받는 시장이 될 것”이라며 “경상대ITRC는 다른 어떤 연구기관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이번 ITRC포럼 2006 행사를 통해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gsnu.ac.kr
연락처
경상대학교 홍보실 이우기 055-751-6082,이메일 보내기
경상대학교 ITRC 055-751-6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