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이 상표 출원을 한다며?”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전상우)은 세계최초로 도입한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특허출원시스템」에 대한 혁신 브랜드인 “특허路”를 상표(업무표장) 출원한다.

지금까지 다른 정부 부처나 지자체에서 기관 홍보를 위해 개발한 브랜드를 간혹 상표로 출원한 경우는 있었으나, 특허청이 직접 상표를 출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업에서는 강력한 브랜드의 육성과 체계적 관리를 통한 브랜드 경영이 기업의 핵심 가치로 떠오른 지 오래며, 최근에는 정부 기관도 행정서비스 품질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 향상을 위해 혁신 브랜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특허청은 지난 5월 1일 중앙행정기관 최초로 기업형 책임운영기관으로 전환되면서 혁신 브랜드 관리 경영을 선포한 바 있으며, 직원들의 내부 공모를 통해 “특허路”라는 브랜드를 탄생시켰고, 이 브랜드의 법적 보호를 위해 상표 출원을 하게 된 것이다.

“특허路” 브랜드로 대표되는 온라인특허출원시스템은 산업재산권의 출원에서 등록에 이르기까지 100% 전산화한 시스템으로서 이를 통해 ‘05년도 한해에만 4,156억 원의 민원 및 행정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 왔으며 대만, 브라질, 인도 등 전세계 30여 개국에서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혁신적인 시스템이다.

“특허路”는 이러한 특허행정 혁신 성과를 브랜드화한 것으로개개인의 아이디어를 특허로 인도해 주고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친근한 길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특허청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의 토대를 마련하고 국민과의 약속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부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혁신브랜드 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경영혁신홍보본부 혁신기획팀 사무관 박미영 042-481-589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