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처럼 떠서 비행기처럼 날아간다...스마트 무인기 비행시험 성공

대전--(뉴스와이어)--산업자원부 21세기 프론티어 기술개발사업으로 2002년 착수한 스마트무인기기술개발사업이 현재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최근 30% 축소된 무인기를 제작해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그동안 이 사업의 진행 과정을 담은 동영상 보도자료를 담았다.

스마트 무인기개발사업 개요

□ 산업자원부는 차세대 국가전략산업인 항공산업의 육성 및 발전 과 기술선진국 진입을 위하여 21세기 프론티어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무인기기술개발사업을 추진

□ 동 사업은 2012년까지 수직이착륙 및 고속비행이 가능하고 자율비행, 충돌회피 등 핵심 스마트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지능형 무인항공기 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세계 5위권의 무인기 기술선진국 진입을 목표로 추진

※ 무인기 기술선진국 : 미국(General Atomics, Bell Helicopter, Northrop Gruman), 이스라엘(IAI, Elbit), 프랑스(EADS), 영국(BAe)

□ 2002년 사업 착수 후, 회전익 항공기의 수직이착륙 및 고정익항공기의 고속비행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형상의 틸트로터(Tilt-Rotor)형 신개념 무인비행체 및 항공전자·통신·관제장비 설계 등을 통해 무인항공시스템의 체계개발을 위한 기술적 기반을 구축하였음.

□ 사업단은 지난 2월 30% 축소 비행체에 대한 R/C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틸트로터(Tilt-Rotor)형 비행체의 비행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앞으로 40% 축소 비행체를 대상으로 자동비행이 가능한 비행제어 S/W 개발 검증을 통하여 실제 비행체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계획임.
※ R/C(Radio Control) : 취미용 모형항공기 무선통신에 의한 조

□ 실제 크기 비행체 및 항공전자·통신·관제장비의 제작 및 조립과 통합시험을 통하여 2009년 3월까지 신개념 무인항공기 체계개발의 기술 실증을 목표로 추진해 나갈 계획임.

□ 스마트 무인항공기는 산악지형이 많아 활주로 확보가 곤란한 국내 환경에 적합한 항공기로, 기상/환경관측, 산불/교통감시 등에 활용되어 국민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됨.

○ 황사, 해일, 지진, 태풍 관측 등 기상/환경관측
○ 산불 발생 감시 및 진압 통제, 교통 감시
○ 조업 선박 안전 확보, 밀입국 선박 감시 등

또한, 향후 유인항공기 개발을 통하여 개인 자가용 항공기 (PAV : Personal Air Vehicle)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됨.

<참고 1>

스마트무인기 기술개발사업

□ 사업목표

○ 주·야간 원거리 영상정보의 실시간 획득을 위해 자율비행, 충돌감지 및 회피 등 핵심 스마트 기능을 포함하고,

○ 수직이착륙 및 고속비행이 가능한 무인항공기, 임무·통신·관제장비 등을 포함한 차세대 지능형 무인항공기 시스템 개발

○ 주요 제원
- 최고속도 : 500km/h - 체공시간 : 5시간
- 동체길이 : 5m - 최대중량 : 1톤

□ 사업개요

○ 총사업비 : 1,400억원

○ 사업기간 : 2002. 6. 27 ~ 2012. 3. 31 (9년 9개월)

○ 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목원대, 충남대, 경상대, 인하대, 서울대, KAIST, 전북대 등
9개 대학
- 한국항공, 넥스원퓨처, 휴니드테크놀러지스, 영풍전자, 퍼스텍 등 12개 국내기업
- Eagle Aviation Technologies Inc.(미국) 등 해외기관

○ 참여기관 및 연구원 : 국내외 23개 기관 340여명 참여

□ 주요 사업성과
○ 수직이착륙 및 고속비행이 가능한 신개념 비행체 설계
- 헬리콥터 운영 비행속도가 시속 200km인 반면 시속 400km 임
이·착륙 시임무수행 시

○ 항공전자·통신·관제장비의 다중화 설계기술개발
- 비행제어컴퓨터 등 관련 장비의 이중화 개발을 통한 안전성과 신뢰도 향상, 무인기 관련기술 발전 및 수입대체 효과 기대

□ 틸트로터(Tilt-Rotor) 비행체란 ?

○ 틸트로터(Tilt-Rotor)형 신개념 비행체는 1950년대부터 미국의 Bell Helicopter사에서 개발에 착수하여 50여 년의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로서,
○ 이·착륙시 헬리콥터처럼 로터(프로펠러)를 수직으로, 전진 비행시 프로펠러 비행기처럼 로터를 수평으로 전환하여 운용하는 방식임.
○ 이 기술은 수직이착륙 및 고속비행을 가능토록 함으로써, 기술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효용성을 인정받아 양산되고 있음.
○ 틸트로터형 항공기개발기술은 미국에서만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유럽연합 등에서 기술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 2009년에 국내에서 기술개발에 성공할 경우, 세계 두 번째로 틸트로터 항공기 개발기술을 확보하게 되며,
○ 인구밀도가 높고, 활주로 확보가 곤란한 국내환경에 적합한 항공기로서, 정찰·감시 등 다양한 용도에 활용이 가능하며,
○ 유인항공기 개발을 통하여 향후 개인자가용 항공기(PAV : Personal Air Vehicle)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개요
항공우주연구원은 항공기·인공위성·우주발사체의 종합 시스템 및 핵심기술 연구개발, 항공우주 안정성 및 품질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품질인증 및 국가 간 상호인증, 항공우주 기술정보 유통 및 보급·확산, 중소·중견기업 등 관련 산업계 협력·지원 및 기술사업화 등을 통해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 생활의 향상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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