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방자치단체의 글로벌 전략 2006 심포지엄’ 개최
6월 22일부터 23일 양일간 부산 메리어트 호텔에서 한국국제정치학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손학규 경기도 도지사 및 허남식 부산시장, 김형국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장, 장수만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등 국내 학계, 관계기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200여명이 참석하여 글로벌시대의 바람직한 지방자치단체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모범사례 분석과 토론을 진행한다.
심포지엄 첫째 날 22일에는 ‘국제화 시대의 지방자치단체의 리더십’이란 주제로 고려대학교 이지경 교수 등의 발표가 진행되었으며, 둘째 날 23일에는 ‘지방자치단체 해외투자유치 전략과 비교분석’이란 주제로 학계의 선진국 사례분석에 이어 경기도 공무원들과 학계의 토론시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특히 이 날 기조연설에서 손학규 도지사는 지난 4년간 113개의 해외첨단기업으로부터 140억 달러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낸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지방자치의 전략과 비전을 제시했다. 경기도의 글로벌 전략은 철저한 환경분석을 통한 목표설정, 즉 해외첨단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이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감동행정서비스’로 뒷받침 하여 오늘과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는 비결을 공개했다. 따라서 국내 각 지자체들도 글로벌 시대에 맞는 효율적인 성장전략을 수립하고 중앙정부가 확실한 분권으로 이를 지원하여 소득 3만불 시대로 나아갈 것을 당부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지난 4년 동안의 총 113개 해외첨단기업으로부터 약 140억 달러를 유치한 경기도의 투자유치실적이 일본, 중국, 아일랜드 및 스위스의 해외선진사례와 함께 소개될 예정으로, 이를 바탕으로 지자체 공무원과 학계 교수들의 활발한 토론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gg.go.kr
연락처
경기도청 투자진흥과 투자정책담당 031-249-2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