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산원, 6시그마 기법을 활용한 정보시스템 서비스수준협약 체결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전산원(원장 김창곤, www.nca.or.kr)은 원내 정보시스템 서비스 품질향상과 서비스 관리체계를 확립 · 정착시키기 위해 정보시스템 통합위탁운영 업체인 현대유엔아이 컨소시엄과 2006년 정보시스템 통합위탁운영 및 유지보수 서비스수준 협약서(SLA)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서비스수준 협약서(SLA : Service Level Agreement)는 IT 아웃소싱 서비스의 수혜자와 제공자가 일정 수준의 서비스를 명시하는 계약서로서 사업수행시 상호간에 준수해야 할 용역수행 기준과 서비스 수준을 규정한다. 아울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기반시설, 어플리케이션, 사무자동화기기, 보안업무관리 등의 정보시스템 전반에 걸친 통합위탁운영 및 유지보수 용역을 적용범위로 하고 있다.

이번 서비스수준 협약서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보안관리 부문을 SLA 평가 항목으로 도출해 정보보안을 중점관리 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으며, SLA 평가 결과에 따른 벌금(Penalty)과 보상(Reward)을 점수화해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외부전문가의 자문과 국내외 선진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한국전산원의 정보시스템 품질제고에 최적화 된 협약서로, 서비스 수준을 상호간에 인정하고 수행가능한 수준으로 현실화시켜 서비스 공급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수혜자는 정보시스템 서비스 품질 수준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국전산원 IT인프라구축단 신상철 단장은 “6 Sigma* 기법을 활용한 SLA 적용방법론을 도입함으로써 장애발생율을 6 Sigma 수준으로 대폭 줄이기 위한 기반환경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서비스 수준 향상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용어 설명>

* 6 Sigma : 정보시스템 에러(Error) 발생율을 극한적으로 줄이기 위한 개선 활동으로 궁극적으로 고객을 만족시켜 성과를 극대화하는 경영혁신 활동. 99.99966% 수준, 즉 100만개 중 3.4개의 불량만 허용함.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전산원 정보인증관리팀 박현우 책임연구원 02-2131-0262
한국전산원 정책분석홍보팀 김진숙 홍보과장 02-2131-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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