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종자관리소, 채소·과수분야 개인육종가 협의체 발족...세미나 및 육종가 간담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국립종자관리소(소장 심재천)는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개인육종가 지원사업을 보다 내실있게 추진하기 위해 채소 및 과수분야 개인육종가 협의체 발족을 지원하고 육종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세미나 및 육종가 간담회를 함께 개최하였다.

‘06. 6. 23일 충북 수안보 한화리조트에서 있었던 육종가 협의체 발족 행사에는 전국에서 개인 육종가 60명(채소 30, 과수 30)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체를 구성하고 분야별 회장단(채소 : 박 용 전 대구대 교수, 과수 : 심경구 전 성균관대 교수)을 선임하였다.

육종가 협의체 구성에 앞서 이 행사를 주관한 국립종자관리소는 개인 육종가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품종보호관련 국내외 동향과 외국의 종자관련제도, 개인육종가 지원사업에 대한 발표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날 전직 교수 및 공무원 등 육종분야 전문가(박효근 종자연구회장, 이수성 전 중앙대학교 교수, 원예연구소 신용억 과수과장)를 초청하여 3개항의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새로운 육종기술과 바람직한 육종방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아울러 당일 참석한 육종가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하여 육종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등에 대한 의견교환 및 토론이 있었으며, 제안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개선을 위해 육종가와 국립종자관리소 등 관계기관이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다.

국립종자관리소는 내년에는 화훼, 식량 등 전분야로 협의체 구성을 확대하여 개인육종가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호 의견교환과 컨설팅, 세미나 등을 통해 육종기술 향상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국립종자관리소 품종심사과 과장 김응본 031-467-0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