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2006년도 하반기 과학교사기상연수 실시
기상현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올바른 기상지식을 전달하도록 하기 위해 매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걸쳐 두 차례 운영하는 과학교사 기상연수 프로그램은 기상청이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1994년)된 이래 15,000여명의 과학담당 교원들이 이 과정을 이수하였으며, 이번 과정에서도 200여명의 교원들이 신청, 이수하게 된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부터는 과정운영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교원들의 교육현장(서울·경기 일원의 7개 학교)을 직접 방문하여 기상연수에 대한 의견수렴 및 건의사항 등 조사를 통해 과정 운영에 적극 반영, 실습과 체험을 강화한 명실상부한 미래 과학인재 육성을 위한 과학교사 기상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특히 이번 연수에서는 실습 및 체험학습을 강화, 직접 일기예보를 생산하고 일기도를 그려보는 등 예보 실습과 영종도 항공기상대를 방문하여 항공기상정보의 생산현장 견학, 왕산레이더의 운영현장과 항공교통관제소(ACC)를 방문, 실제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사용되는 항공기상 정보의 활용 현장을 직적 체험하게 된다.
이러한 과학교사 기상연수를 통해 과학담당 교원들의 정확한 기상지식 및 기상현상의 이해와 전달로 미래 과학인재 육성에 토대를 마련하고 그로 인한 과학한국의 초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웹사이트: http://www.kma.go.kr
연락처
기상청 기상교육담당관 양일규 (02) 2181-0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