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해외주재관, ‘짜오! 다낭’ 책자 발간
320여 쪽 분량의 이 책에는 축구에 열광하는 모습이나, 베트남인들의 생활모습, 버스·택시·세옴(오토바이택시) 등 교통수단에 얽힌 에피소드를 필자가 직접 체험한 것을 세세하고 구수하게 묘사한 것이 대부분이다.
베트남인들이 좋아하는 선물은 무엇인지, 왜 한국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사회이슈가 된 베트남 처녀와의 결혼, 한류(韓流)에 대해서도 나름대로의 견해를 적어 놓았다.
또 유교의 영향으로 서열과 명예, 정(情)을 중시하는 생활 모습과, 수도작(水稻作)을 위주로 형성된 공동체 정신, 30년 전의 우리나라 골목에 있던 이발소의 모습이나, 뒷골목 퍼(쌀국수)이야기, 과일을 소금에 찍어 먹는 등 수수한 베트남인들의 삶의 냄새가 담긴 책이다.
마지막 장에는 투자관련 정보를 소개하고 있으며, 베트남 시장(市場)에 진출하려면 알아야 할 사항과 투자의 걸림돌은 무엇인지, 실패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성공한 사람의 경험담과 근로자 한달 월급, 투자의 메리트를 소개하고 있어 투자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배운 주재관은 대구시의 해외주재관으로 우호협력도시인 베트남 다낭시에서 1년간 파견 근무하면서 양도시간의 우호증진에 가교역할 및 베트남 투자환경조사 등 활동을 하고 귀국하였으며, 베트남을 이해하는데 미력하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적었다고 소박한 소감을 피력하였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국제협력과 국제교류담당 최재덕 053-803-3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