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정보기술, ITSM 시스템 공식 오픈
오는 30일까지 시범운영을 거친 후 7월 3일 공식 오픈 될 예정인 ITSM 시스템은 고객사인 동부그룹 전 관계사에 우선 적용, 운영되며 향후 전 고객사로 확대될 예정이다.
동부정보기술은 이번 ITSM 시스템 오픈을 통해 본격적인 ITSM체제로 전환함으로써 IT서비스 관리 분야의 세계적인 표준인 ITIL(IT서비스품질모델)에 기반한 통합 IT서비스 관리 환경을 구축하게 됐다.
특히 △장애 대응력 제고, △운영 비용 절감, △IT자원활용 효율화, △사용자 지원 강화 등의 IT서비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서비스 수준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ITSM의 구축 내역은 ITIL의 프레임워크중 △서비스 지원 부문 6개 영역(서비스데스크/장애관리/문제관리/변경관리/배포관리/구성관리) 지원 시스템 구축, △서비스 딜리버리 부문 3개 영역(용량관리/가용성관리/서비스수준관리) 지원 시스템 구축, △서비스 데스크 지원을 위한 CTI(컴퓨터전화통합) 인프라 구축 등이다.
동부정보기술은 하반기에 안정화 기간을 거쳐 ITSM 적용을 고도화하고, ITSM의 국제 표준인증인 ISO20000 인증 획득과 보안성 강화를 위한 BS7799 인증 획득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부정보기술 정명진 상무는 “ITSM 적용을 통해 IT서비스 요청 단계부터 장애 처리에 이르는 전과정의 IT서비스 효율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용어설명
ITSM(IT서비스관리 : IT Service Management) : 정보시스템의 운영을 전통적인 기술중심의 관리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지향적이고 서비스 제공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접근 방법을 말함.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 영국 상무성이 발간한 IT서비스관리(ITSM)에 대한 글로벌 가이드 책. 업계에서 인정받은 IT서비스 분야의 실질적인 표준 모델. ISO20000인증을 위한 기본 모델.
ISO20000 : ITSM에 특화된 목적으로 제정된 전세계 최초의 국제 표준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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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8월 23일 09:12